[현대문학사] 1920년대~1930년대 초 전반의 시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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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 론
1. 3·1운동의 영향
Ⅱ. 본 론
1.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초 시대개관
1) 근대시의 흐름
2) 3·1운동 이후 시의 활발한 생산과 수용
2. 1920년대~1930년대 초 시의 흐름
1) 낭만시 - 낭만주의 시
2) 사회시 - 현실수용과 그 비판
3) 민요시
4) ‘님’지향의 시 - 김소월과 한용운
5) 시조
6) 주요한의 신시운동
7) 새로운 시의 흐름
Ⅲ. 결 론
본문내용
시의 생산과 수용이 모두 근대적 학교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사실을 지적하는 것으로, 애국계몽기로부터 1910년대에 걸쳐 시의 담당층은 전통적인 유학자에서부터 근대적 학교 교육을 받은 이들에까지 폭넓게 걸쳐 있었으나, 이제는 후자에 속하는 시인과 독자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1920년대~1930년대 초의 국민문학과 민중문학으로서의 민족형식론은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특히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은 국민문학파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범문단적인 현상이었다. 또한 한시의 변형을 통해 민족형식의 수용도 개진되었다. 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에서는 말하고 있다.

2.1920년대~1930년대 초 시의 흐름
1)낭만시 - 낭만주의 시
(1)낭만시의 등장: 1920년대 초, 동인지를 통해 대거 등장
(2)낭만시의 대표적 시인: 주요한, 홍사용, 월탄 박종화, 이상화
(3)낭만시의 특징
①대상의 감각적 해석
②시어의 확충
- 꿈, 님, 영원, 명일, 정열, 눈물, 미(美)와 같은 언어들의 출현
- 번역시로부터 비롯
󰄤김억의『오뇌의 무도』 󰄵『태서문예신보』
③감정의 과도한 표출과 현실 도피적 성향
- 특히『백조』의 동인들
- 영탄적 어법을 많이 구사하고 시의 주요 이미지로서 밀실, 동굴, 죽음 등을
주로 사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편), 『한국사-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탐구당, 2001년.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년.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년.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년.
김윤식 외, 『우리 문학 100년』, 현암사, 2001년.
여지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이회, 2006년.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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