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실무론] 놀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놀부의 역사
놀부의 체인점
놀부의 봉사활동
놀부 부설기관
2002놀부명가
머니백 개런티
새소식
메뉴
브랜드소개
개설절차
오픈과정
제품유통
체인점혜택
놀부의혜택쿠폰
본문내용
왜 “놀부”라고 지었을까요?


놀부전'놀부'라는 인간형에서 나타나는 표면적․보편적 의미만 본다면, 식당의 이름으로는 적합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브랜드명은 보편적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나 업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상징입니다. 브랜드의 의미를 어떻게 구축해내고 재형성해 내느냐에 따라 많은 해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놀부>는 브랜드명에 내재된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과감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흔히 우리는 '빈(貧)=선', '부(富)=악', '무능력=선', '능력 = 악'이라는 도식주의적 산술로 사람들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흥부와 놀부를 선과 악의 상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놀부'의 인간형에 나타난 함축적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놀부'는 보통 악을 상징하지만, 샬록이나 스크루지의 악과는 매우 다릅니다. 놀부의 악은 악이라기보다는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부의 행위는 "초상난 데 춤추기, 불나는데 부채질하기, 우는 아이 똥 먹이기, 우물곁에 똥 누어 놓기, 애호박에 말뚝박기, 옹기장수 작대치기"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놀부의 소행은 심보가 나쁘다는 것뿐이지, 자기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 수단의 이해 관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래서 놀부의 심술은 '무상의 악'이며, 사회적 악이 아닌 개인적 심리라고 재평가할 수 있습니다.

♧놀부의 인간형
이처럼 놀부의 의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놀부를 바라본다면, 놀부는 매우 창조적 인간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놀부는 생명력이 있는 살아있는 인물이며, 현실적인 인간형입니다.
흥부는 의지하려는 성향인데 비해, 놀부는 홀로 서려 합니다. 이러한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삶을 지향하며, 자기자신이 주인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는 근대의 인간주의 정신이 깃들어 있습니다.

둘째, 놀부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자기 가능성을 추구해 가려는 의지력이 있습니다.
앉아서 어떠한 일이 생기길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찾아 나서는 굳은 의지가 엿보입니다.

셋째, 놀부는 행동하는 인간형입니다.
놀부의 태도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것이며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쟁취하는 것입니다. 놀부는 제비가 보이지 않으면 찾아다니고, 제비다리를 직접 부러뜨리고, 끝내 박씨를 얻고야 마는 의욕적인 인물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정보론](주)놀부 경영사례
  • 호텔경영정보론(일반기업 경영사례)(주)놀부학년 : 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1-목차 서 론 3Ⅰ. 연구목적 3본 론 4Ⅰ. 프랜차이즈에 대한 문헌 연구 4Ⅱ. 국내외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 현황 6Ⅲ.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Ⅳ. (주)놀부 9Ⅴ.국내 가맹본부의 해외진출 사례 21결론 24참고문헌 25-2-서 론 Ⅰ. 연구목적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 론 최근에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몇몇 업체에서 국내의 브랜드를 가지로 해외, 특히 중국으로 진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초기 진출 단계이며, 사전에 충분한 사업성 검토가 부족하여 현지에 진출했다가, 사업성의 불투명 등으로 철수하는 사례도 적지않게 발생하고 있다.그러나 국내 외식산업에도 해외진출 시도를 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데 국산 외식프렌차이즈 “놀부”가 주목받고 있다. 1992년 말레이시아에 매장을 오픈하며 시작된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놀부의 경영전략
  • 론참고자료Ⅰ. 서 론1. 연구 목적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은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구촌 환경이 글로벌화 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부분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을 기반

  • [경영]베니건스 경영분석
  • 외식산업체 증가 추이 년도19761981198619901996199819992000업체수97,271196,565259,451298,196377,894412,166526,256564,686자료)경제기획원 통계청 서비스업 통계조사,산업소분류 별 총괄 자료위 업체 수는 휴게 음식점, 단란 주점, 유흥 주점 등은 제외한 업체 수임.2) 외식 시장 여건현재 외식 시장은 그 성장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계속적인 성장 추세에 있다. 기업형 외식 업체의 성장이 그 주된 원인으로 생각된다. 물론 과거에 비해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