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사업론] 공연이벤트 발전방안(PMC프로덕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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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공연 이벤트 업에 대한 이론
1. 공연 이벤트의 개념
2. 문화공연 이벤트의 분류
3. 문화공연 이벤트의 구성요소
4. 문화공연 이벤트사업의 특성

Ⅱ. 공연 이벤트 업의 현황
1. 공연 단체 현황
2. 연간 공연활동 규모 현황
3. 관객 현황

Ⅲ. 공연 이벤트 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국내 공연 시장의 문제점
2. 국내 공연 시장의 활성화 방안

Ⅳ. 공연 이벤트 업 사례 연구
< PMC 프로덕션 >


본문내용
(2) 난타의 시작
주제가 정해지자 송승환 대표는 연출에 전훈, 음악에 이동준, 기획에는 환퍼포먼스부터 일했던 김기승 팀장을 캐스팅했다. 그리고 보다 보편적이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하여 브로드웨이의 동향을 관찰하기로 했다. 송승환 대표와 이들(연출 전훈, 음악 이동준, 기획 김기승 팀장)이 뉴욕에 가서 직접 관람하고 확인 한 것은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되는 대부분의 비언어극이 추상적인 개념만 있을 뿐 구체적인 스토리가 없다는 것과 2) 등장인물의 특성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들이 기획하는 극에서 브로드웨이의 비언어극이 결한 스토리와 출연 배우 각각의 특징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기로 했다. 이렇게 해서 태어난 것이 <난타>이다. <난타>는 우리나라 사물 놀이를 서양의 연극에 접목시킨 공연물이다. <난타>기획 진은 사물놀이 리듬이 갖는 원시적인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힘과 속도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관객들의 재미를 위해 극의 줄거리에 신경을 많이 썼다. 그래서 탄생한 줄거리는 ‘매니저가 정해준 시간까지 결혼식 피로연에 쓸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에피소드’이다. 송승환 대표는 <난타>를 1997년 10월 호암아트홀에 올렸다. 호암아트홀 공연 당시 관객이 몰려 출입 유리문이 깨어지는 등 <난타>는 시작과 동시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난타>는 바로 동숭아트센터에서 연장 공연되었
고, 지방 순회공연이 줄을 이었다. 이에 PMC는 정동과 강남에 전용극장을 열었고 공연팀도 블루, 레드, 그린, 화이트, 퍼플, 블랙, 옐로우 등 7개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다 관객 동원, 국내 최장 공연, 서울의 10대 볼거리 선정, 한국 관광대상 수상, 한국 뮤지컬 대상 수상, 차세대 일류 상품 선정 등 각종 기록 갱신과 상을 휩쓸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대표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게다가 2006년 상반기까지 해외 25개국 162개 도시에서 800회 공연을 했고 총 72만 명이 관람했다. 또한 2003년에는 국내 공연물로는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진출했고, 2004년 3월에는 오프-브로드웨이(Off-Broadway)에 전용극장을 마련하여 2005년 10월까지 공연했다. PMC가 <난타> 하나만으로 벌어들인 돈은 2006년 6월 말 현재 500억 원을 상회한다.
(3) 난타의 성공요인
① 체계적인 작품 발굴 과정
송승환 대표는 스텝 및 전문가와 브레인스토밍→체계적인 자료 수집→공연 결정 등의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을 통하여 제시된 내용은
- 포스트모더니즘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것(생활세계가 중시된다는 것)
-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가족이 한 단위가 되어 공연을 즐긴다는 것
- 공연의 조건으로 비언어극, 보편적인 정서를 자아내는 소재, 해외 진출이 가능한 공연 등을 선택해야 한다는 결론 도출
그러고 난 후 공연시장의 동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투어 공연을 한 <스텀프> 등 국내 공연물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브로드웨이의 공연물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송승환 대표는 비언어극이 세계 시장을 주도한다는 것과 코믹물이 주종을 이룬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으며 인류의 보편적인 정서를 자아낼 수 있는 부엌을 소재로
- 말을 거의 하지 않으며
- 한국적인 요소와 서양적인 요소를 모두 반영하며,
- 코믹하며 단순한 스토리를 특징으로 하는 <난타>를 기획하였다.
②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 관리체제 도입
주먹구구식 관리가 일반적인 공연산업에는 다소 생소한 역량기반 인적자원관리 체제를 도입하여 이를 우선 선발, 훈련과 계발, 보상 등에 적용하였다. 송승환 대표는 배우는 물론 스텝들의 선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여타 대부분의 기획사들이 지명도에 기초하여 배우를 초빙하는 데 반하여 공개 오디션을 통하여 배우를 뽑았다.
그는 공연에 있어서 판촉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국내 관객 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을 영입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달성 가능한 높은 목표의 설정‘은 공연산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모든 영역에서 엄밀성과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배우와 스텝의 훈련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였다.
그 예로 수타면을 뽑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서 중국집 주방장을 초빙하여 2개월 동안 기
술을 전수를 받았고, 사물놀이 장단을 익히기 위해서 출연 배우는 물론 전 스텝이 사물놀이 전수학교에서 한 달 이상 연수를 했다.
그 외에도 PMC는 배우들의 임금, 재계약 여부 등을 개별 배우들의 역량과 연동시켰다.
③ 창의적이고 협조적인 조직 문화 조성
주지하다시피 공연은 다수의 배우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서로 협조하여 하나의
완결된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더욱이 공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우들의 연기뿐만 아니라 조명, 음향, 세트, 의상 등이 어우러져야 한다. 이들 분야를 책임지는 사람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지녀야 하며 협조적인 팀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PMC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기 위하여 제안처리 시스템(접수-분석-실행-효과분석)을 갖추었고, 우수 제안자에 대한 포상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혁신
관리 시스템은 여타 공연 기획사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④ 전용관 체제 도입
지금까지 국내 공연 업계는 대체로 극장을 특정 기간 동안 길어야 몇 개월-빌리는 형태를 취하였다. <난타>가 1997년 호암 아트홀에서 공전의 히트를 쳤지만 PMC는 큰 수익을 얻지 못했다. 단기 공연을 통하여 1-2억 원 수익을 내봐야 사무실 운영비로 쓰면 남는 게 없었다. PMC는 2000년 7월에 정동에 전용극장을 개관하였고, 2002년 4월에는 제2전용관인 우림 청담 씨어터를 개관했다. 이들 극장은 5년간 장기로 임대 했는데, PMC는 이들 극장 덕분에 일정에 쫒기지 않고 공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전용관 확보는 국내 관객 중 실용주의자와 지각수용자를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장소가 장기적으로 고정됨에 따라 국내외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게다가 전용관을 통한 공연으로 노우-하우가 축적되어 전용관 운영 기술은 PMC의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았다.
⑤ 체계화된 마케팅 관리
우수한 기술(전문성)은 마케팅과 결합이 됨으로써 고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PMC는 공연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경묵(덕성여대 경영학과 교수) 공연 전문 벤처기업의 성공 요인과 그 활동 가능성 분석 : ㈜PMC 프러덕션 사례
공연예술 경기동향 조사 보고서 – ‘10년 상반기 전망 및 ‘09년 하반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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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대학로지역 공연장 운영현황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공연예술 국제교류 활동현황(2008년 기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공연예술 실태조사(2008년 기준) 예술경영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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