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이해] 갱스터영화-갱스터무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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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갱스터 영화란?
(갱스터란...?)

2.갱스터 영화의 발생 배경

3.갱스터 영화의 역사
1) 20년대 후반~ 30년대 전반
2) 30년대 후반
3)이후의 갱스터 영화
(과거의 갱스터 영화와 현재의 갱스터 영화)

4.갱스터 영화의 특성
(갱스터 영화와 필름 느와르와의 구분..)

5.각 나라별 갱스터 영화의 특징(작품관련)
1) 헐리우드 갱스터 영화 - (대부)
2) 홍콩 갱스터 영화 - (첩혈쌍웅)
3) 한국 갱스터 영화 - (넘버3)

6.갱스터 영화의 대표적 작품들

본문내용
들어가며..


미술, 문학 등의 다른 예술분야에서의 장르구분은 명확하고 비교적 고정적인데 반해 영화의 장르(genre)는 끊임없이 생겨나고, 파괴되고, 합쳐지는 특징, 즉 유동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장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해 얘기하기 전에 우선 장르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생성되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장르는 영화의 대량생산/대량소비와 관련되어 있고, 그에 의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구분이다.
영화가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이야기가 없는, 단순히 움직이는 그림만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사람들이 모여들었으나, 차츰 영화가 발전해 나가면서 영화에 내러티브(narrative, 이야기구조)가 더해지게 되었고, 사람들은 영화에서 단순히 움직이는 그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것처럼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이야기가 관객을 끌 수있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대중의 욕구에 맞는 이야기의 생산에 골몰하게 되었다. 영화가 대량생산 / 대량 소비되고 영화에 있어서의 내러티브가 발전하면서 일정한 줄거리, 시대배경, 등장인물, 스타일을 가진 영화가 관객을 많이 끌고, 이것이 이익을 보장한다는 확신이 들면서 영화 제작자들은 이와 비슷비슷한 영화를 반복해서 만들어내게 되었고, 관객들 또한 자신이 좋아했던 영화와 흡사한 영화를 보면서 안전하게 영화를 소비할 수 있었다(이러한 모습은 지금의 우리에게도 계속되고 있는 것).
이렇게 비슷한 영화들이 일정한 기간을 두고 반복해서 생산되면서 이 영화들을 통칭하는 말이 여러 과정에 의해-광고카피, 제작자의 편의, 신문 기자들의 창작 등- 생겨나면서, 그리고 그것이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장르는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영화의 장르의 생성은 철저하게 상업적인 기원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초기의 영화 연구자들은 장르의 관습 안에서 영화를 만드는 감독들의 작품을 매우 천박하게 여겼다. 헐리 우드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일 뿐 예술적 가치는 없다고 여긴 것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장르'와는 반대쪽에 서 있는 '작가'이론을 주창한 일련의 평론가들이 장르영화 안에서 '작가'를 발견함으로써 장르는 비평적/이론적으로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다. 장르영화도 예술적일 수 있다 라 생각한 것이다. 이런 장르 생성 과정을 통해서 알 수 있지만, 장르는 상업적인 이유에 의해서 생성되고,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이러한 장르가 있다고 칼같이 구분지어서 얘기할 수는 없다. 게다가 요즘에는 여러 장르가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르구분은 애매하고 혼란스러울 수 밖 에 없다.

본 발표수업에서는 영화장르 중 갱스터 무비에 관한 배경과 역사, 장르의 특징과 작품분석, 각 나라별 갱스터 무비의 특징 등과 함께 필름느와르 장르와의 대조를 통한 갱스터 무비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1.갱스터 영화란?
- 소재나 극적 구성을 폭력단의 범죄행위에 둔 영화


*갱스터란*
본래 갱이라는 말은 노예·죄수·막벌이꾼 등의 집단을 뜻하였으나, 범죄자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변하였다. 한국에서는 무법적이고 흉악한 직업적 범죄자를 뜻하는 말로도 쓰이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영어는 갱스터(gangster)이다.
범죄자 집단이라는 뜻의 갱은 미국적인 사회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이미 1800년대부터 뉴욕·시카고·샌프란시스코·뉴올리언스 등의 큰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20세기에 와서는 특히 제1차 세계대전 후에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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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0 0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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