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과 문화, 예술품의 관광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관광문화의 정의
2. 관광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
가. 긍정적 영향
나. 부정적 영향
Ⅱ. 본론
1. 문화 ․ 예술품의 관광상품화
가. 관광상품의 정의
나. 관광상품이 갖추어야 할 기능
다. 대중예술의 이해
라. 미술공예의 상품화
2. 관광상품화가 전통문화에 미치는 영향
가. 긍정적 영향 : 전통공예기술의 보전 및 발전
나. 부정적 영향 : 전통예술ㆍ공예품의 타락
3. 전통문화의 관광상품화 사례
가. 긍정적 사례
나. 부정적 사례
Ⅲ. 결론
1. 지속가능한 관광상품화
2. 문화의 고유성 보전
Ⅳ.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시장침투력을 갖는 상품
상품이 위치한 지역 내에서만 통용되는 관광 상품,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관광 상품, 국외로부터 오는 관광객들이 일부러 찾아오는 관광 상품에 이르기까지 시장침투력의 차원에서 관광 상품은 여러 가지 등급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리적인 시장뿐만 아니라 연령별로도 다양한 연령층의 방문객에게 관심을 끄는 상품이 있는 반면 특정연령층의 시장에게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상품이 있을 수 있다. 다양한 시장에 수요를 발생시켜 방문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상품일수록 가치가 높은 상품이다.
5) 다양한 수요발생 시기
관광객들이 관광 상품을 찾는 시간이 하루 중 시간대 주중과 주말, 계절별로 특정 시간대나 요일, 계절에 몰리지 않고 꾸준히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상품이어야 한다. 비수기용 상품과 성수기용 상품이 이에 따라 구분될 수 있으며 성‧비수기 구분이 없이 수요를 발생시키는 상품이 있을 수도 있다.
6) 체류시간을 연장
가급적이면 해당상품을 통해 관광객들이 해당지역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연장되는 기능을 갖도록 상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 상품을 경험하는 흥미를 증폭하고 상품경험에 필요한 소요시간을 연장시키는 해설, 참여, 체험 등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기획하여야 한다.
7) 독특한 매력을 보유
관광 상품은 그 주체나 내용의 종류에 관계없이 독특한 개성을 보유하여야 한다. 이 독특함은 관광 상품의 생명이나 마찬가지다. 상품이 독특할수록 관광 상품이 갖는 유인력은 강해진다.8)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조명환(2010).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8-31.
2) 김종은(2007). 관광학원론. 현학사, 421-422.
3) 동남레저산업연구소(2008). 관광학의 이해. 기문사, 115-116.
4) 이장춘(1980). 한국형 특화관광상품 개발과 관광선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논문집 제8호, 452-453.
5) 윤대순(1992).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379-381.
6) 정완준(1991). 관광상품과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동아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9 재인용.
7) 김병호(2005). 여수 지역 문화 자원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여수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15.
8) 이태희(2000), 관광상품 기획론. 백산출판사 17-19.
9) 이광원(2004), 관광학의 이해, 기문사, 161-162.
10) 오상훈(2005), 관광과 문화의 이해, 형설출판사, 210-211.
11) 최태광, 관광경영학, 백산출판사, 76.
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편 김상태·전효재 외 공동집필(2008), 글로벌 리더로서 관광을 말하라, 대왕사. 198-216.
13) 고원규(2005). 문화의 관광상품화를 통해 본 전통의 재구성-청학동의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6-193.
14) 고선정(2004), 관광의 문화 상품화와 고유성 : 진도에서의 관광 영향과 공존 모색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7-108.
15) 전명숙(2001), 경주지역 세계문화유산 관광상품화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9.
16) 전명숙(2001), 경주지역 세계문화유산 관광상품화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10.
17) 김남조·조광익(1998), 지속가능한 관광개발과 지역주민 참여, 한국관광연구원, 27-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