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과 문화, 예술품의 관광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Chapter 1 서론 및 문제제기
Chapter 2 본론
1. 관광문화
가. 관광상품이란?
나. 대중예술의 이해
다. 미술공예의 상품화
2. 관광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
3. 전통문화공연의 사례
가. 긍정적 사례
나. 부정적 사례
4. 전통문화의 변질 및 소멸
Chapter 3 결론
1. 지속가능한 관광상품화
2. 문화의 고유성 보전
- 본문내용
-
문화의 상품화는 지역주민들이 갖고 있던 예전의 의미를
단순화하거나 생략하여 무대화된 고유성의 형태로 나타남
으로써 고유성의 상실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관광객은 고유성에 대한 감각이 있기는 하나
고유성을 평가할 엄격한 기준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디즈니랜드처럼 상품화된 문화를
기꺼이 즐기려 한다.
마오리족의 전통공연은 예전에는 각 호텔에서 하였으나,
지금은 따로 공간을 마련하여 정기공연을 함으로써 타우
포(Tauop) 지역의 명물이 되었다. 이에 따라 마오리족 사
람들은 그들의 독특한 민족문화의 고유성을 지켜 나가려
고 노력하고 있다.
(2) 발리(Bali)
관광객들에게 제공되는 발리의 민속예술은 신(Gods)과 발리
인(villagers)과 구미인(tourists)의 만남에서 만들어진 전통으
로 관중으로서 관광객의 존재가 발리의 문화공연을 헤치지
않으며 오히려 경제적 수입을 가져다 줌으로써 음악, 조각,
댄스 등 전통문화를 보존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관광을 통
하여 발리인들은 문화라는 것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