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게슈탈트 심리치료이론의 기본 원리와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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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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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II. 본문
1. 게슈탈트 이론이란?
2.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3.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개념
1) 게슈탈트(Gestalt)
2) 전경과 배경(Figure and Ground)
3) 미해결 과제(Unfinished Business)
4) 지금-여기(here and now)
5) 알아차림과 접촉주기(Awarness and Contact Cycle)
4. 게슈탈트 치료의 인간관과 치료관점
1) 인간관
2) 치료관점
5. 게슈탈트 치료적 접근
1) 공격성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적 접근
2) 사회기술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적 접근
3) 자아존중감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적 접근
6. 게슈탈트 치료의 기법
7. 게슈탈트 치료의 정신병리이론
1) 내사(introjection)
2) 투사(projection)
3) 융합(confluence)
4) 반전(retroflection)
5) 자의식(egotism)
6) 편향(deflection)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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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슈탈트 이론이란?
게슈탈트적 접근은 Perls에 의해 개발되었다. Perls는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았으며 또한 Reich로부터 신체적 긴장이 정신적 의식과 정신의 자유로운 기능 작용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즉 숨쉬기, 에너지의 수준, 신체 일부분의 움직임 같은 인간의 신체경험에 초점을 두었다. Peris는 '여기-지금'과 '의식'을 강조하는 Buber와 같은 실존적 치료를 주장하였다. 게슈탈트 접근은 내담자의 현실인식에 초점을 맞춤으로 현상학적이며 '여기-지금'에 기초를 두고 각각의 인간은 자기 자신의 운명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 실존적이다. 또한 이 접근은 내용보다는 과정에 많은 관심을 둔다. 즉 내담자가 무엇을 나타내려고 하는가라는 내용보다는 현재 무엇을 체험하고 있는가를 더 강조한다.
게슈탈트 접근에서는 인간을 전체적이고 현재 중심적이며 선택의 자유에 의하여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인간을 전체적인 존재로 본다는 것은 인간의 행동을 신체적인 것, 심리적인 것,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 등을 분석하여 분석된 각 요소들의 합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환경 속에서 각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나타나는 하나의 전체로서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는 뜻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전체 즉 사람이 지각한 총 상황을 다루고 있다. 게슈탈트에서 말하는 전체는 단순히 부분들의 합과는 다르다. 예를 들면 산소와 수소를 합치면 완전히 다른 물이 생기는 것과 같으며 음악을 들을 때 개개의 음표를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멜로디를 듣는 것과 같이 전체를 다룬다. Perls는 모든 유기체가 하나의 전체로서 완성된 형태(게슈탈트)를 이루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같은 형태의 생성을 막는 유기체에 유해한 것이며 미완성의 상태는 전체성 혹은 완전성을 이루는 완성의 상태를 갈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슈탈트 이론의 중심 원리는 전체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졌다는 이원론적인 시각을 부정하고 인간을 '통합된 유기체'로 간주한다.
여러 학파 중 설리반주의자만은 장 그 자체의 역할을 도입하고 있는 점에서 게슈탈트에 가장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도 역시 기본적으로 이원론에 입각해 있기 때문에 그들 주장은 왜곡되어 있다. 게슈탈트 치료는 한 개인으로서나 집단 속의 성원으로서나 인간을 항상 환경을 포함한 총체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학파보다도 폭넓은 취급이 가능하다(우재현, 1994). 또한 게슈탈트 이론은 정신분석적, 실존적․경험적인 복잡한 개념과 사이코드라마와 같은 방법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이 결합하여 독특하고 친숙한 게슈탈트 이론이 형성되었다(한혜영, 2000).
게슈탈트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요인으로는 인간 본성, 접촉,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게슈탈트 이론서에서는 인간을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한다. 그러나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욕구를 갖게 되며 욕구에 대한 표현이 실패할 경우 미해결 상황을 초래하고 결국 게슈탈트 형성에 실패하여 접촉을 방해받게 된다고 본다.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접촉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내사, 융합, 투사, 반전, 편향 같은 저항을 강조하고 있으며 좋은 접촉을 위해서는 의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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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민정, 게슈탈트 집단치료가 가출 청소년의 자기개념.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2. 김정규, 게슈탈트 심리치료, 『학지사』, 1998.
3. 김정규, 자아가치관 검사, 『한국 가이던스』, 2003.
4. 안진봉, 게슈탈트(Gestalt) 집단치료의 목회적 활용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5. 우재현, 게슈탈트 치료, 『정암서원』, 1994.
6. 이혜신, 초등학생의 열등감 감소를 위한 Gestalt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논문, 2001.
7. 장혁표,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중앙적성출판사』, 2000.
8. 한혜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불안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9. Corey, G, Case approach to counseling and psychotherapy(3rd ed.), Pacific Grove, Brooks/Cole, 1991.
10. F. S. Perls, 우재현.정덕규 역, 게스탈트 치료, 『정암서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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