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PART 2. 한국의 교육행정학 발달
PART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 본문내용
-
가. 과학적 관리론
- Taylor(1911)가 제시한 과학적 관리의 원리에 터함
- 최선의 방법 개발 / 과학적 선발 / 교육 훈련을 통한 전문성 개발, 유지 / 기능적 분업과 긴밀한 협동
- 조직의 ‘구조’에 주목하는 관점으로, 조직 안에서 일하고 있는 주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관심은 보이지 못하고 있다
- 인간은 주어진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기계로서 조직의 한 부품일 뿐
다. 관료제의 학교행정에의 적용
❖ 학교의 관료제적 특성
- 분업과 전문화 : 효율적 교육을 위한 전문화와 분업
초중등으로 학교분리,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분리, 수업과 행정의 분리 등
- 몰인정성 : 인화단결을 내세우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공적 정신이 지배
- 권위의 위계 : 학교기구표 내지 직제표상 엄격한 권위와 위계
규정과 규칙, 경력지향성 : 전문적 능력에 기초하여 채용, 연공서열과 업적에 의한 승진, 경력에 따른 급여 지급
❖생물 유기체의 사고를 인간행동과 교육조직에까지 적용하여 교육행정의 이론을 더욱 확대하고 풍부하게 하는 계기가 됨
1945년
해방과 동시에 교육체제가 민주화되면서 미국의 교육문화의 영향으로 민주적 교육행정이 크게 강조됨에 따라 민주적 교육행정이념하에 교육의 제도, 정책, 교육행정의 운영방식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게 되어 관계 논문이나 논설이 발표됨
1960년대
① 교육행정연수원 발족 ② 교육대학원의 발족
③ 교육대학의 발족 ④ 현직 연수제도의 본격화
⑤ 한국교육학회의 연구활동 등을 계기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