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PART 2. 한국의 교육행정학 발달
PART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본문내용
가. 과학적 관리론
- Taylor(1911)가 제시한 과학적 관리의 원리에 터함
- 최선의 방법 개발 / 과학적 선발 / 교육 훈련을 통한 전문성 개발, 유지 / 기능적 분업과 긴밀한 협동
- 조직의 ‘구조’에 주목하는 관점으로, 조직 안에서 일하고 있는 주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관심은 보이지 못하고 있다
- 인간은 주어진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기계로서 조직의 한 부품일 뿐
다. 관료제의 학교행정에의 적용
❖ 학교의 관료제적 특성
- 분업과 전문화 : 효율적 교육을 위한 전문화와 분업
초중등으로 학교분리,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분리, 수업과 행정의 분리 등
- 몰인정성 : 인화단결을 내세우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공적 정신이 지배
- 권위의 위계 : 학교기구표 내지 직제표상 엄격한 권위와 위계
규정과 규칙, 경력지향성 : 전문적 능력에 기초하여 채용, 연공서열과 업적에 의한 승진, 경력에 따른 급여 지급


❖생물 유기체의 사고를 인간행동과 교육조직에까지 적용하여 교육행정의 이론을 더욱 확대하고 풍부하게 하는 계기가 됨
1945년
해방과 동시에 교육체제가 민주화되면서 미국의 교육문화의 영향으로 민주적 교육행정이 크게 강조됨에 따라 민주적 교육행정이념하에 교육의 제도, 정책, 교육행정의 운영방식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게 되어 관계 논문이나 논설이 발표됨

1960년대
① 교육행정연수원 발족 ② 교육대학원의 발족
③ 교육대학의 발족 ④ 현직 연수제도의 본격화
⑤ 한국교육학회의 연구활동 등을 계기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로이이론(Roy Adaptation Theory) , 로이의 적응이론
  • 발달체계- 실무학문 간호학 : 사람들에게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즉 건강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능력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간호의 과학적인 지식체- 간호는 사람이 환경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활동- 간호 목표 : 개인과 그룹이 4가지 적응양식으로 적응을 증진시키는 것이며 이는 건강, 삶의 질 그리고 존엄한 죽음에 기여- 간호는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이러한 4가지 적응양

  • [교육행정, 교육행정 시험] 교육행정 시험문제
  • 교육행정 시험문제1. 교육행정의 성격과 원리에 비추어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논술)1. 교육행정의 성격① 공공적 성격: 교육의 경영주가 개인이든 국가이든 관계없이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행정은 공익적 성격을 가진다. *헌법 31조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 조장적 봉사적 성격: 적극적으로 사회공공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권력의 행사가 아니라 심적, 물적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정의,발달,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사상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분석
  • 교육사회학의 정의,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사상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정의Ⅲ. 교육사회학의 발달Ⅳ.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1. 교육 행정의 개념1) 교육에 관한 행정2) 교육을 위한 행정2. 교육 행정의 기본 원리1) 법제면2) 운영면3. 교육 행정의 성격1) 장기적수중정봉조2) 정치성3) 우리나라 교육법 5조4. 현대 교육 행정의 특징Ⅴ. 교육사회학의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1】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개념⑴ 공권설1)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이다.2) 행정의 우위 : 행정은 상위에 있고 교육은 하위에 있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