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장애 통합 보육 어린이집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관소개
1-1. 종류
1-2. 철학
1-3. 목표
1-4. 원훈
1-5. 이름
1-6. 어린이집의 위치(지역)
1-7. 조직도
1-8. 교사자격
1-9. 교사 대 아동의 비율
1-10. 입소자격 및 보육료
1-11. 영역구성
1-12. 일간·연간 계획표
1-13. 한 달 식단표(예시)
2. 프로그램 소개
2-1. 1000m 릴레이 마라톤
2-2. 나의 꿈나무 가꾸기
2-3. 숲 전시회‧
- 본문내용
-
2) 특수교육법 제 19조에 의해 의무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는 보육시설의 요건 (동법 시행령 제15조)
• 영유아보육법 제 30조 제1항에 따른 평가인증을 받은 시설
• 장애아 3명마다 보육교사 1명을 배치한 시설(보육교사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보 육교사 3명중 1명은 초, 중등 교육법 제 21조 제2항에 따른 특수학교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여야 함)
• 초중등교육법 제 21조 제 2항에 의한 교사자격기준 중 치료교육 과목의 특수학교 실기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
• 대학에서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
3) 자격의 적격성 판단 기준
• 특수학교 정교사, 준교사, 치료교육 과목의 특수학교 실기교사에 대해서는 교육과 학기술부장관이 발급하는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자격의 적격성 인정
• 대학에서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에 대해서는 자격 증 빙서류를 제출받아 관련 교과목 이수 여부를 확인하고 자격의 적격성 인정
1-9. 교사 대 아동의 비율
만 1세 미만은 영아 3인당 1인, 만 1세 이상 만 2세 미만은 영아 5인당 1인이 맡아야 합니다. 만 2세 이상 만 3세 미만은 영아 7인당 1인, 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은 유아 15인당 1인이 맡아야 합니다. 만 4세 이상 미취학 유아의 경우, 유아 20인당 1인이 되어야 합니다. 유아 40인당 1인인 경우 보육교사는 교육교사 1급 자격자여야 합니다.
또한 장애아의 경우 3인당 1인이어야 하고 장애아가 9명 이상일 경우의 보육교사 1인은 특수교사 자격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1-10. 입소자격 및 보육료
(1) 입소자격
미리별 어린이집은 원칙적으로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여기에서 ‘장애’는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 2조에 기초한 장애인의 종류와 기준에 따르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문헌
-
[출처 및 참고자료]
-강란혜 외, 2003, 부천지역의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최보가 외, 2005, 장애유아 통합보육을 위한 보육교사, 부모의 요구도와 지역사회의 역할,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23권 5호.
-보육시설설치가이드(2010)
-2010 장애등급판별기준 (http://assist.or.kr/2006/2006si2.htm)
-장애인복지 (http://www.wandogun.or.kr/open_content/life/socialwelfare/disabled)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21347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2
060975
-http://blog.naver.com/pit_pat96?Redirect=Log&logNo=80114943066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2&aid=0000298906
-http://blog.naver.com/hskim4046?Redirect=Log&logNo=130072875483
-http://ojsfile.ohmynews.com/STD_IMG_FILE/2008/1012/IE000971014_STD.jpg
-http://photo-media.daum-img.net/201008/30/ned/20100830095408946.jpeg
-http://simboksa.org/bbs/data/05_05/%BC%D2%B7%A1%BD%C0%C1%F6%BB%FD%C5%C2%B0%F8%BF%F8_140.jpg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