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 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 육 학 개 론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의 구성과 표준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운영
07. 보육과정
1.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이란?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어원의 의미에서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성취해야 할 분명한 교육목적 하에 보육기관에서 학습해야 하는 교육내용과 학습해가는 전 과정을 의미
1) 유아교육 대 보육
일반적으로 유아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구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들은 보육과 유아교육을 모두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우리나라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서로 구분되는 이원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이원체계는 한국, 일본에서 운영되고 있고 스웨덴, 프랑스는 보육기관과 유아교육기관의 구분없이 일원체게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보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국가와 문화에 따라 다르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도 변화됨
2)보육프로그램 대 보육과정
Schwartz와 Robinson의 유아교육과정 분류
①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②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겪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③교수계획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④교수요목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⑤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특별히 ⑤이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운영자와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프로그램과 동일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그램과 보육과정을 분리해 보자면 프로그램이 특정 이론을 토대로 제시된 하나의 보육과정모델이라면, 보육과정이란 보육기관에서 영유아가 보호받고 학습해가는 과정, 즉 보육과 관련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일련의 포괄적이며 전반적인 과정이다.
2) 보육프로그램 대 보육과정
최근에는 종래의 교육과정과 달리 기관에서 교사가 의도한 경험 외에 우연히 다른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한다는 포괄적 의미에서의 교육과정을 강조
보육과정에서는 교육계획안에 제시된 내용뿐 아니라 영유아가 기관에서 경험하는 모든 내용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
3)보육과정의 특성
[영유아보호법 제1조]
보육은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
보육과정 대상의 다양성
보육과정은 출생부터 만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장애아와 일반 영유아 모두 보육대상에 포함된다.
만3세에서 만5세까지의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과 비교하여, 보육기관은 그 대상이 매우 다양하다.
3) 보육과정의 특성
보육과정 내용의 다양성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연령과 월령에 따른 차이가 크다.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개인차가 크다.
보육과정 내용은 연령과 수준별로 구분한다.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는다.
보육운영의 다양성
유치원과 달리 어린이집은 취업여성의 자녀를 대상으로 대부분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선택에 의해 반일제와 종일제로 융통성 있게 운영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와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와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
  •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목차1.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1) 표준보육과정의 목적2) 보육과정의 목표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5.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1) 사회관계2) 의사소통3) 자연탐구참고문헌 1.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미래의 국가의 장래를 책임질 영유아의 잠재력, 창의력 및 인성을 개발하는 것은 국가적인 과제• 보육에서 담당해야 할 다양한

  • 보육학개론 - 표준보육과정
  • 보육학 개론표준보육과정 1)표준보육과정의 성격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2)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교육 내용(1)기본생활: 기본생활영역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건강한 생활’에서는 영유아가 신체의 청

  • 보육학개론_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 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표준보육과정(1) 개념(2) 특성 및 장단점2.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1) 개념(2) 특성 및 장단점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한 고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는

  • [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5세 과정의 구성체계별 하위구분을 분석하며 설명하라
  • 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5세 과정의 구성체계별 하위구분을 분석하며 설명하라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별 하위구분1) 기본생활2) 신체운동3) 사회관계4) 의사소통5) 자연탐구6) 예술경험2. 누리 5세 과정의 구성체계별 하위구분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3) 사회관계4) 예술경험5) 자연탐구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5세 과정의 구성체계별 하위구분 분석1) 표준보육과정2) 누리 5세 과정Ⅲ. 결론참고문헌

  • 보육학개론]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과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과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 시오.목차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 1.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 방법 2.서론현재 사회에서는 영아 및 유아기 아동의 발달에 큰 관심이 있으며 이를 지원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 중 하나가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입니다 놀이 .를 통한 학습과 경험을 제공하고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 소통능력 감정조 , , ,절능력 등을 촉진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