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 론

II. 한국 재래시장의 모습과 변천사
1. 재래시장의 개념

2. 재래시장의 기원
3. 재래시장의 부흥
4. 재래시장의 쇠퇴

III. 재래시장 위기의 원인

IV. 재래시장의 사회적 가치와 보존의 필요성
1. 문제점
2. 재래시장의 사회적 가치

V. 한국에서의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노력
1. 성공사례
(1) 청주 육거리시장
(2) 서울 방학동 도깨비시장
(3) 인천 종합 어시장
(4) 수원 지동시장
2. 실패사례
(1) 성남 중앙시장

VI. 재래시장을 되살리기 위한 외국의 사례
1. 외국 사례분석의 의의
2. 주요 사례분석
(1) 영국
(2) 독일
(3) 프랑스

VII.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7. 정책적 지원의 부족
그동안 유통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유통산업의 근대화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로 인해 재래시장은 전근대적인 유통기구로써 관심을 끌지 못했다. 더불어 재래시장이 쇠퇴의 길로 접어들기 시작한 1990년대 초반부터 재래시장을 보호하고 육성하기위한 적 절한 지원대책이 필요했으나, 시기적절한 정책이 마련되지 못하여, 효과적으로 대형 마트와의 경쟁에 대응할 시간을 갖지 못하였다.



IV. 재래시장의 사회적 가치와 보존의 필요성

1. 문제점
경제학적 측면에서 보면 시장의 경쟁 논리에 의해, 재래시장은 대형마트와의 경쟁에서 도태된 구시대적 유물로서 자연적으로 도태되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오늘날 지 방정부와 여러 단체들은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어 떤 이유 때문에 재래시장을 살리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 인지, 과연 재래시장이 아직도 보존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재래시장의 사회적 가치

(1) 영세 상인들의 생계불안 방지
재래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상인과 노점상들이 고용 측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 히 크다. 특히 재래시장은 대부분이 자영업자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통계적으로는 실업자로 분류되는 계층의 생계유지 수단이 되기도 한다.
대형마트의 빠른 확산으로 재래시장이 급속히 도태될 경우, 상당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재래시장의 몰락으로 인한 실업자의 급속한 확산을 막기 위해 정 부는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의 형식으로 근거규정을 마련하고, 중앙정 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업자금 지원을 비롯한 각종 지원 시책을 펼치고 있다.

(2) 지역의 중소산업 및 금융업의 보호
재래시장은 지역에 뿌리를 둔 중소제조업과 중소도매업의 주요판로이자 거래처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대형할인점과 재래시장의 공존방향 모색, 우대근 우석대교수
2. 시장경영진흥원 홈페이지
3.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공생을 위한 전략, 원종문 남서울대교수4.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5. 오산 전통시장 홈페이지
6.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7. 농림수산식품부 도매시장 통합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삼성전자 영국 윈야드공장 진출
  • 한국과 같이 국가부도 상황에 처해, 그 해 12월 IMF의 자금 지원까지 받았다.강력한 노조와 노동쟁의의 빈발, 노동당 정부의 준사회주의적 정책, 그리고 경제정책의 일관성 결여 등으로 말미암은 이러한 경제적 침체는 이른바 영국병이라 불리우며 경제성장의 발목을 붙잡았다. 결국 1979년 ‘철의여인’이라 불리는 마가렛 대처 수상의 보수당이 집권하 이후에야 경제를 살리기 위한 본격적인 노력이 시도되었다. 보수당 내각은 영국경제의 구조적 장애

  • [마케팅] 태평양화장품 `라네즈`의 마케팅전략
  •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고객들, 특히 여성고객들의 취향에 맞도록 네일 아트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앉아서 편안히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거나, 깨끗한 화장실을 제공한다거나 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대체로 복잡한 도심속의 화장실은 깨끗하지 않고, 그것은 20대 여성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이다. 이렇게 20대 여성, 즉 표적 시장의 취향을 세밀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메이크업 상담사의 수

  • [마케팅관리] 라네즈의 마케팅전략
  •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고객들, 특히 여성고객들의 취향에 맞도록 네일 아트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앉아서 편안히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거나, 깨끗한 화장실을 제공한다거나 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대체로 복잡한 도심속의 화장실은 깨끗하지 않고, 그것은 20대 여성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이다. 이렇게 20대 여성, 즉 표적 시장의 취향을 세밀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메이크업 상담사의 수

  • [경영윤리] 풀무원 경영윤리
  • 한국의 기업문화에 적합한 윤리경영 평가모델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이제 사회적 분위기는 윤리경영은 수익을 내는 여유 있는 기업들이 실시하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21세기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경련이 2003년 1월에 발표한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분석’에 의하면 적극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시장가치(주가상승률)와 매출액 영업이익율에 있어서 매우 높은

  • [국제경영전략] 락앤락 LOCK&LOCK 베트남진출
  • 시장 점유율의 시장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중장기적으로 하노이와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시행하고, 궁극적으로는 베트남 시장 내에서 밀폐용기에 대한 이해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시장점유율 1위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 - 참고자료 및 출처 -․ 황귀연 외,『베트남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9․오인식,『베트남의 투자 환경 분석과 기업진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1997․ 정영규, 『동남아시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