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일본 건강식품 회사분석-하우스식품, 시세이도, 판켈, 야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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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하우스식품 제품구성 (총 매출 1,883억엔)
2.한방을 원료로 한 카레를 중심으로 사업확대
3.[선택과 집중]으로 핵심사업,핵심육성사업으로
4.시세이도 회사 개요
5.전략-기업 그룹의 메리트를 살린 상품 도입
6.제품군
7.시세이도 뷰티푸드 컨셉
8.판켈 회사 개요
9.판켈의 현재
10.판켈의 사업전략 –화장품과 서플리먼트
11.판켈의 사업전략 –서플리먼트
12.연혁
13.상품전략 및 소재 동향
14.유통 전략
15.판켈의 상품 카테고리 분류
16.무점포 판매로부터 유통, 타겟별 점포 판매로
17.광고 선전 전략 및 사업동향
18.사업 전개 방향
19.주요 상품 구성
20.야즈야 통판의 성공법칙
21.야즈야
22.야즈야의 성공요인
23.제품군
24.통심판매의 야즈야
25.야즈야의 향초-주력품목
26.야즈야 사업 실적 현황
본문내용
1980年4月 판켈화장품 창업。화장품 통신판매 개시。
1981年6月 오피스 컴퓨터 도입。8月 주식회사 판켈 설립。
1984年4月 판켈 美研의 경영권을 양도받아、화장품의 자사 생산체제 확립. 9月커뮤니케이션 매거진 「에스보왈」창간。
1987年12月니코스타 주식회사의 경영권을 이양 받아、화장품 제2제조공장으로서 스타트。
1988年7月 24時間 컴퓨터 자동 접수 시스템 도입。
1989年2月주식회사 아데니아 설립。“고기능・고품질・저가격”을 컨셉으로한 아데니아 화장품 판매 개시。
1991年6月 에콜로지 위원회를 발족. 완충재에 보가스베바를 채용하는 등,、자원활용、환경보호에 몰두。9月株式会社판켈美研流山工業団地内에 신공장(現千葉工場)을 완성。
1992年11月1990年에 이어、일경유통신문의 통판기업 고객 서비스도 제 1위。포장을 보스토사이즈로 이행。
1993年9月무첨가 메이크「베르메르」 탄생。12月니코스타 주식회사、横浜市栄区에 신사옥 준공。


2002年3月期의 건식 매상에서는 다이어트계의 「퍼펙트슬림 시리즈」가 23억엔이라는 최상의 매출 증가、「쾌적서포트(블루베리)」가 14억엔、「비타민 C」가 12억엔、「비타민 E」가 12억엔、「아가리쿠스」가 11억엔、「DHA」가 11억엔、「프로폴리스」가 8억엔으로 이어짐。

「퍼펙트 드링크」에 대해서는 、붐적인 상품이며 、Capa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현재의 매상은 감소경향。더욱이 다이어트계 제품은 「중국의약품 문제」의 영향이 있고, 여름철 소비자 소비가 줄어듦에 따라 매상의 증가가 순조롭다고는 말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보여짐。

전체의 6할을 차지하는 통신판매의 매상만으로 상품의 판매상황을 보면, 미용계・기능계의 매상이 침체하고 서포트 시리즈(생활습관병)의 매상은 호조였다。또한 기본상품군인 비타민 계는 보합세의 결과로 되었다。

홈페이지 상에서의 카탈로그 형식에 의한 상품판매에 있어서는 、화장품의
다음으로 서플리먼트류・건강식품소재가 주력상품으로 되어 있음。

피부부착、잡화 등까지도 취급, 다른 통판업자와의 품질 구성 차이가 적어짐。  

화장품류와 서플리먼트・건강식품소재와의 관계성을 희박、상품 브랜드
전략의 관점으로부터 보면 시세이도, 가네보의 2사에 있어서 2003年後半에
발매된 新商品의 컨셉 측면이 화장품회사의 개성, 강점을 살린 상품컨셉으로
말할 수 있음。

판켈사는 상품전략보다도 유통전략의 베리에이션 전개의 따라 PS를 늘려
확대해 가는 경향이 있가 때문에, 향후의 매출규모의 신장을 어느 정도
확보해 갈 것인지 등, 상품개발에서는 아직까지 여지가 남아 있다고 생각됨。


참고문헌
식품회사에서 하우스식품
화장품회사에서 시세이도
통신판매회사에서 판켈, 야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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