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학생의 학벌주의에 대한 이중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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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Ⅰ-1. 문제의식
Ⅰ-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학벌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Ⅱ-1. 학벌이 생겨난 배경/근원, 형성과 발달
Ⅱ-2. 오늘날 사람들이 인식하는 학벌의 파장


Ⅲ. 건대 학생들의 학벌에 대한 의식구조 조사
Ⅲ-1. 가정
Ⅲ-2. 조사 결과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2. 연구방법 및 범위
논문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조사범위를 선정하고자 노력하였다. 건국대학교의 재학생 66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남녀 구분 없이 8 가지 항목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건국대학교 재학생들의 학벌에 대한 의식 조사를 실시 하였다.
설문을 실시한 표본 집단으로 건국대학생들을 선정한 이유는 우리가 갖고 있는 학벌에 대한 이중적 인식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집단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건국대학생들은 어느 정도 학벌에 대한 필요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반대로 학벌로 인한 피해의식을 갖고 있으리라고 예상되었다. 설문내용은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객관식 보기를 선택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보다 솔직하고 구체적인 의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Ⅱ. 학벌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Ⅱ-1. 학벌이 생겨난 배경/근원, 형성과 발달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의 저자 이정규 박사는 “학벌주의의 시발점을 고려초기로 간주했는데, 그 것은 과거제도의 도입을 통한 학력의 보편화를 추구했기 때문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한 문화사적 관점에서 유난히 계층간의 갈등, 붕당의 대립 등이 심했던 조선시대를 학력, 학벌의 성장점으로 간주하였다.” 집문당,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근원과 발달』 이정규, 60쪽

- 고려시대
불교권으로서 모든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었던 고려시대에서 유일하게 학문적 측면으로 유교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이 것을 유학이라고 하는데, 유학의 백미라 할 수 있는 과거제도는 고려 초기 광종 9년에 처음 시행되었던 관리선발제도였다. 처음 과거제도는 관료의 자손들이나 향리의 상층 이상의 자제들로 그 자격을 제한하였으나 이후엔 평민까지 과거를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제도적인 측면을 살펴볼 때 평민들이 과거에 합격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과거제는 상류계층의 전유물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보통 20~30년 정도를 준비해야 과거시험을 볼 수 있는데, 그 기간동안의 경제적인 부담과,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부재는 균등한 기회제공이라는 슬로건을 무색하게 만들어 버렸다.
- 조선시대
고려 말, 새롭게 형성된 계층인 신진 사대부는 4대 불가론을 주장하여 개혁을 일으키며 조선왕조를 세우게 되는데, 개국공신이라는 명분하에 세습적인 지배계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중앙 지배계층인 사대부는 집권층이 되어 훈구관료로 되두된 것이고, 그 외의 중,상류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김동훈,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 - 학벌주의의 뿌리를 찾아서”, 서울 : 더북, 2002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서울 : 책세상, 2001
김태수,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 서울 : 서원, 2003
김상봉, “학벌사회”, 서울 : 한길사, 2004
이정규,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근원과 발달”, 서울 : 집문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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