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심리] SK `Alpharising` & KT `Olleh` 광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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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 반응
 SK측의 광고전략
 SK측에서 설명하는 ‘Alpharising’광고의 의도
 ‘Alpharising’이라는 슬로건에 대하여
본문내용
3. 단어의 길이가 너무 길다: 케이티의 ‘Olleh’와 같이, 신조어는 5음절 이하여야 각인이 편하지만 SK의 ‘Alpharising’은 간신히 5음절을 맞췄고, 또 단어가 어려워서 기억해내기가 힘들다.

4. 의미 불분명: 서로 다른 두 개가 만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라는 의미는 좋으나, 그래서 이 광고가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광고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가 불분명하다.

5. 빈번한 노출: KT외 대다수의 대기업 광고들이 그렇지만 엄청난 광고 물량 공세로 소비자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이 광고를 보며 단어를 각인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SK측의 광고전략
3월부터 개념-실체-확장의 단계적 광고 운용을 통해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해 소비자의 친숙도를 높일 예정


 SK측에서 설명하는 ‘Alpharising’광고의 의도

→ 기업PR광고의 기능: 기업의 비전을 대내외에 공표하는 목적을 수행하는 도구로서, 기업의 철학과 정책을 설명하고 투자자와 주식 분석가들에게 우호적인 인상을 심어주며 기업의 인지를 제고하고, 파트너와의 관계 강화,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좋은 신입사원의 채용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SK의 ‘Alpharising’ 광고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처음 기능인 기업의 철학과 정책을 설명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지난 해,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정체 극복을 위해 법인, 산업, 공공부문을 상대로 산업 전반의 생산성을 높이는 IPE (Industry Productivity Enhancement, 산업 생산성 증대) 사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업사업단을 신설, 유통, 물류, 금융, 교육, 헬스케어, 제조, 주택/건설, 중소기업 분야를 8대 핵심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관련 사업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글로벌 ICT리더’라는 비전을 정립하였다.

→ 기존의 역량에서 진보하는 것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여 새로운 분야에 진입하는 것이므로 ‘선도적’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특히 신규사업인 만큼 초기 도입부분에는 감성적 메시지로의 호소보다 새로운 분야를 잘 설명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이성적인 메시지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이 광고는 단 한편의 광고로 끝내는 것이 아닌, 다방면의 PR활동과 SK측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Alpharising’을 구체적으로 각인, 혹은 이해시킬 수 있는 후속 광고가 따르는 장기적인 캠페인이다. 특히 후속광고가 전파를 탄다면 현재 소비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Alpharising’의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 ‘Alpharising’이라는 슬로건에 대하여

→ 현재 통신시장에서의 트렌드는 침체되어있는 돌파구를 위해 타 산업과의 ‘컨버전스 Convergence’ 혹은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형태를 띄고 있다.

→ 이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산업 언어, (컨버전스, 콜라보레이션)을 그대로 사용하기란 역부족이라 느꼈다. 새로운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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