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배치 차이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1.소개
2.선정동기


Ⅱ본론
1.마트의 입점위치
2.식품관의 배치
3.배치 문제점
4.배치 개선점


Ⅲ결론

본문내용
2.식품관의 배치

1)이마트




입구

1층에서 올라오는 입구 한 군데와 외부에서 들어올 수 있는 입구 두 군데가 있어 접근성이 높다.

화장실

게이트를 나가 밖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다.

가공식품
입구 전면에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자, 스낵, 카레 등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을 배치하여 구매를 유도하였다. 또한 주부들이 가장 자주, 오랜 시간 머무는 가공식품 선반 사이를 넓게 만들어 카트끼리 오고가며 부딪히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정육, 청과 코너

입구 앞쪽에 과일을 배치하여 고객이 다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심리를 야기 시키고 있다. 또한 주 고객 대상인 주부의 눈높이에 맞는 가격 팻말을 달아 관심을 유도하였다.
육류는 두 줄로 되어있었는데 고객의 동선 왼쪽으로는 요리가 필요한 부위별, 조리별 고기를 배치하였고, 오른쪽에는 돈까스, 불고기류 등 반찬으로 가볍게 조리하여 해 먹을 수 있는 고기를 배치하였다. 따라서 왼쪽 육류는 조용하고 깔끔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고, 오른쪽 육류에서는 시식코너와 세일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생선 코너

생선 코너에는 수족관을 두어 신선함을 강조하는 한편 토막을 내지 않은 생선과 토막을 낸 생선을 진열하여 고객이 직접 신선한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고객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쳐 구매 만족도를 높인다.
토막생선의 경우에도 토막 난 채로 이마트에 입고되는 경우는 없으며 원형의 생선을 전량 입고하여 오픈 시간 전에 직접 손질하여 판매하며 신선도를 유지하고 매일 새로운 생선을 진열, 판매하기 때문에 킹 슈퍼즈 베이커리의 페스트리 라인과 같은 뱃치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고객이 원한다면 조림용, 구이용 등 여러 용도별로 생선을 손질해 주므로 주문생산방식인 잡샵 프로세스라고도 할 수 있다.


자연주의 친환경

웰빙을 중요시 하는 추세에 따라 무농약, 무공해의 자연주의 식품 코너를 따로 마련해 두어 고객들의 구매욕을 상승시키고 있다. 노란빛의 전등을 설치하여 눈에 더 잘 뜨이도록 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유제품 및 냉장 냉동식품

매장 가운데 위치시켜 고객이 매장을 전부 둘러본 뒤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하얀색이 강한 조명을 설치하여 깨끗하고 신선해 보이는 이미지를 주어 고객이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냉동식품은 항상 문을 열어두는 다른 마트와 비교하였을 때 냉동보관이 잘 되도록 냉장시설의 문을 항상 닫아두어 세세한 면에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었다.

고객 휴식 공간

매장 안에 위치하여 TV, 정수기, 책자 등을 비치하여 고객이 매장을 나가지 않고도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근처에 베이커리와 즉석 조리식품 코너를 위치시켜 고객이 쉬는 동안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계산대

소비자가 계산을 기다리면서 구입할 수 있도록 계산대 옆에 소시지, 초콜릿, 껌, 음료 등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과 건전지, 손톱깎이 등 고객이 필요하다고 느낄 만한 상품을 배치하여 구매를 유도하였다.

그 외

매장 내 관리뿐만 아니라 잘 보이지 않는 매장 천장 등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많이 띄여 위생관리가 철저함을 알 수 있었다.
격자 구조로 된 배치를 이용하여 공간 활용성이 뛰어났다.
그러나 카트를 두는 곳이 한군데 밖에 없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 필요한건 이마트 배치도였는데..... 왜 검정 그림으로 나오는 겁니까.. 내 천원은 누가 보상해주죠?ㅠ
  • sjsmss***
    (2011.10.07 23:24:01)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론] 구매 및 조달 관리
  • 관리의 사례분석((주)POSCO)Ⅴ.e-Procurement1. 개념 정의2. 프로세스 정의3. 세부구현 내역4. e-Procurement 사례((주)대림산업)Ⅵ.VMI1. 개념 정의2. VMI 도입의 필요성3. VMI 프로세스 모델4. VMI 도입의 기대효과5. 적용사례((주)암웨이)Ⅶ. CPFR1. CPFR의 개념2. 단계별 프로세스 정의3. CPFR 사례(국외/국내)4. VMI와 CPFR의 비교Ⅷ.구매 관리 사례1. BPO2. 구매 BPO3. 구매 BPO 사례((주)엔투비)Ⅸ.결 론Ⅰ. 서 론1. 연구의 배경기업 경영에서는 그동안 생산과 판매

  • [물류관리] SCM에서의 RFID도입 및 발전 방안(삼성테스코, 한솔제지, 현대하이스코, 월마트)
  • 방안 마련에 활용하게 된다. AMR Research는 RFID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통제되지 않는 재고를 평균 18% 감소시킬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④ 재고관리를 할 수 있다. 재고파악의 정확성은 특정 자재가 언제 입고되었는지에 대한 가시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통찰력을 개선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정확한 자재가 가용하도록 보장하여 주며, JIT(Just In Time)생산모형을 좀 더 잘 관리될 수 있게 해 주고, 재공재고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 [할인마트] 이마트 서비스, 성공요인, 문제점, 발전방향
  • 이마트의 탄생배경 및 효과 / P 5Ⅱ. 본론1. 이마트의 현상황 / P 72. 타마트와의 차이점 / P 83. E-Mart 성공신화 / P 94. E-MART 유통 노하우 / P 145. 이마트 경영전략 / P 156. ‘E마트’의 성공비결 / P 177. 이마트의 서비스 / P 198. 이마트의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들 / P 219. 광고 / P 23Ⅲ. 결론1.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 P 252. 문제점 / P 263. 해결 방안 / P 28Ⅳ. 느낀점 / P 31Ⅴ. 참고 문헌 / P 32Ⅰ. 서론 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

  • UNIQLO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유니클로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배치된 R&D센터에서 세계 각 도시의 정보나 거래처로부터 트렌드, 니즈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4개의 도시에서 동시에 디자인을 결정하여 각국의 시장에 맞추어 상품을 구성한다. 유니클로는 현재 중국, 캄보디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그리고 인도네시아 등, 저임금의 국가의 수많은 업체 중에 선별된 업체들과 계약을 맺어 납품을 받고 있다. 또한, 생산 위탁공장의 품질 향상 및 생산 개선을 도모하고자 상하이, 신천, 호치민 사무소에 본

  • [국제경영] 이마트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 방안(5)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방법 모색Ⅲ.결론1.중국진출의 성과 및 의의Ⅳ.참고자료< 그 림 목 차 >그림 1) E-MART 용인구성점 4그림 2) E-MART 무뚜점 8그림 3) 중국 이마트 점포수 추이. 2008. 9그림 4) 이마트 중국본부 현지 출점 현황. 2009. 9그림 5) 중국 이마트 매출 추이. 2008. 12그림 6) 중국 이마트 적자 추이. 2008. 12그림 7) 중국 현지 이마트의 포지셔닝 13E-MART의 중국시장 진출Ⅰ.서론1.E-MART 선정 동기국내 유통 시장은 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