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플의 국제경영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애플소개

2.사례분석
(1)글로벌통합-현지화반응모형
(2)EPRG모형
(3)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4)동기부여(맥그리거의 X-Y 이론)
(5)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2.사례분석

(1)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

프라할라드와 도즈가 만든 모형으로 국제기업의 전략적 지향성을 글로벌 통합 또는 현지반응으로 나눠, 이 두 기준에 의해 국제경영전략 유형을 글로벌사업(전략), 다초점사업(전략), 다국가사업(전략)으로 구분한 모형

<사례>
1980년대 후반 스티브 잡스가 개발한 리사와 맥킨토시 시리즈는 여러 시장에서 ‘실패’판정을 받았다. 특히 그 당시 전 세계 PC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일본에서 참담한 실패를 경험했다. 일본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애플은 제대로 된 유통망을 확보하지 못했고, 제품은 일본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 턱없이 비쌌기 때문이다.

1985년부터 애플의 CEO를 맡은 스컬리와 스핀들러는 마케팅 출신다운 감각을 발휘하여 각 법인의 시장조사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세분화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애플의 새로운 도약기를 이끌어낸다. 애플 제품 중에서 가장 저가에 속하는 보급형 퍼포마, 비즈니스와 가정용 컴퓨터의 중간 단계인 센트리스, 쿼드라 등을 중심으로 애플의 제품라인이 다양화 되었다.

이를 통해 애플은 일본시장 재공략에 성공한다. 애플의 일본시장 점유율은 1992년 8.8%에서 1993년 13.4%, 그리고 1997년에는 18%까지 상승했으니 말이다. 비결은 퍼포마 등 현지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제품의 출시, 현지화에 대한 전폭적인 기술 지원에 있었다. 미국에서 출시된 파워맥의 모든 기능과 소프트웨어가 완전히 현지화되어 일본에서 출시되기까지는 2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을 정도다.

이 시기에 애플의 해외법인이 갖는 자율성과 역할 범위는 최고조에 이른다. CEO인 마이클 스핀들러는 제품개발 조직을 지역별로 나누고 가격을 제외한 마케팅 및 상품기획까지도 법인 자율에 맡기려 했다.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전구현 (16장 애플은 글로벌 기업인가? 530p~531p)


<사례분석>
지역별․문화별로 다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 운송물류 환경 및 판매방식 등의 유통경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애플의 첫 일본 진출은 실패하게 된다. 이에 애플사는 일본 현지 고객의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을 충족시키는 제품라인을 새로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현지화 시킨다. 또한 가치사슬을 본사에 집중시키지 않고 각 법인에 배치함으로써 글로벌 효율성 달성을 꾀해 일본 시장 진출에 성공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 우리나라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국제경영사례 분석
  • 우리나라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국제경영사례 분석기업의 국제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요즘, 타 국가 또는 전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수많은 다국적기업들이 생겨나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애플, 맥도날드 등이 있는데 이들은 거의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과 20년 전만 해도 이런 막강한 세계 기업들의 틈에서 우리나라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애플 TV(Apple TV)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팟에서 재생할 수 있는 음원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아이튠즈 스토어(iTunes Store)와 맥 오에스(Mac OS),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닷맥(.mac)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Cupertino)에 소재하고 있고, 영국, 일본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다. 최고경영자는 공동 창업자이면서 1997년부터 애플의 부흥을 이끌고 있는 스티브 잡스이다.-애플의 비전->엉뚱해 보이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APPLE해외진출 사례 분석contents1. 기업소개 2. 기업분석 3. 제품 포트 폴리오 4. 해외진출 사례 애플의 시작2010년의 애플기업의 역사4P STP전략 5. 해외진출 방법 국제 마케팅 전략일본의 성공사례한국의 실패사례해외진출 유형글로벌화의 단계전개M&A6. 애플의 TV진출 왜?예상전략시사점Introduce1977년 설립최초의 개인용 컴퓨터Introduce2010 포츈지 선정회계연도 2분기 실적매출 - 전년동분대비 49%늘어난 135억 달러순익 - 90% 늘어난 30억 7000

  • [A+] 애플 아이폰4S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성공비결, 시장환경분석, 향후 나아갈 방향
  •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분석서론. Chapter 1 - Apple 기업소개, 경영현황- 기업소개, 경영방침, 경영전략- 주요제품, 사업현황- 기업컨셉, 기업문화- 조직체계, 발전과정본론. Chapter 2 - 스마트폰 시장환경분석- 스마트폰 시장 판매현황- 스마트폰 점유율 (삼성, 노키아, 애플)본론. Chapter 3 - 애플 마케팅전략 분석- 4P, STP, SWOT 분석- 핵심전략 분석본론. Chapter 4 - iPhone 4S 제품분석, 장단점 분석- 제품사양, 강점 및 특징분석1) Dual-core A5 칩. 2) 카메라 3) 1080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APPLE해외진출 사례 분석contents1. 기업소개 2. 기업분석 3. 제품 포트 폴리오 4. 해외진출 사례 애플의 시작2010년의 애플기업의 역사4P STP전략 5. 해외진출 방법 국제 마케팅 전략일본의 성공사례한국의 실패사례해외진출 유형글로벌화의 단계전개M&A6. 애플의 TV진출 왜?예상전략시사점Introduce1977년 설립최초의 개인용 컴퓨터Introduce2010 포츈지 선정회계연도 2분기 실적매출 - 전년동분대비 49%늘어난 135억 달러순익 - 90% 늘어난 30억 70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