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롤즈의 ‘정의론’ 핵심 요약 및 ‘정의론’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존 롤스의 정의론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존 롤스에 대하여
3. 본론
(1) 정의의 역할
(2) 정의 요지
(3) 사회 정의의 원리 및 주요 사상
1) 정의의 제1원리 : 기본적 자유 평등의 원리
2) 정의의 제2원리 : 차등 조정의 원리
3) 원초상태
4) 무지의 베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정의에 대하여는 오래 역사를 가진 가치 개념이다.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플라톤과 동시대인에게 정의는 으뜸가는 덕목으로 ‘옳음’ 그 차체였다. 정의의 어원을 이루고 있는 ‘just’라 ‘올바른’이라는 의미 이외에 ‘공정한’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정의는 그 속에 ‘공정’이라는 서술적 의미도 담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즉 “정의는 동등한 사람이 똑같은 배당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불공정이 불평등을 의미한다면 공정은 평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여, 정의를 바로 평등의 개념으로 환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존 롤즈, 『정의론(A Theory of Justice)』, 황경식 옮김, 이학사, 2003.
강서희, ‘존 롤즈의 「자유주의적 평등주의 정의론」에 관한 연구’, 서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추천합니다.
  • wonsik0***
    (2023.12.04 14:25:57)
회원 추천자료
  •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존 롤스
  • 정의론 초판(19에서 복지 국가라는 이념과 재산 소유적 민주주의라는 이념을 보다 예리하게 구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그래서 룰즈는 그의 이론이 복지 국가적 자본주의의 옹호론이라는 오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정의론 개정판(1971)서문과 공정으로서의 정의 :재진술 (2001)에서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드러낸다. 롤즈의 재산 소유적 민주주의라는 이념은 영국의 경제학자인 제임스 미드(James Meade, 1907-1995)에게서 빌린 이념이다. 미드에게 있어

  • [사회학]존롤즈의 사회정의론
  • 롤즈 Ⅰ. 들어가며 정의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인류 최대의 관심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수많은 학자와 사상가들의 논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한 사상가들 중 한사람으로 여기에서는 존 롤즈와 그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존 롤즈는 정의와 관련하여, 모든 사람이 공공적 정의관을 따르는 질서정연한 사회(well-ordered society)를 배경으로 하는 이상론인‘사회정의론’을 제시했다. 롤즈의 정의론은, 공리주의 정의론에 대한 대안

  • 장학 제도의 사상적 바탕으로서 분배적 정의 - 롤즈의 정의론과 관련하여
  • 롤즈의 정의론이 장학제도의 분배적 정의관에 대한 사상적 기반을 제공해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3.1 롤즈의 정의론존 롤즈는 1921년에 미국에서 태어난 현대의 대표적인 정치철학자이다. 롤즈의 정치이론은 현대적 자유주의 논의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그의 자유적 평등주의 입장은 이론구성의 방법 및 주장에 있어 이론가들의 관심과 비판을 동시에 불러일으켰다. 장동진, 위의 책, p.79롤즈의 이론을 간단히 정리

  • 한국교육에서의 분배 정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고찰 - 롤즈(J Rawls)와 왈쩌(M Walzer)를 중심으로
  • 평가 받을 수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대안을 모색해 볼 수 있는가, 즉, ‘한국 교육에서 분배 정의는 실현 가능한가’의 문제를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체계적인 논의를 위하여 롤즈(J.Rawls)와 왈쩌(M.Walzer)의 분배 정의에 관한 이론들이 현상 분석 및 논의의 개념적 틀로 사용되었다.2. 한국인은 교육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교육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답을 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

  • 롤즈의 사회정의론이 사회복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 정의론은 지나치게 합리주의적인 주장으로 흐를 수 있는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있으며, 롤즈 또한 이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롤즈는 최초의 원초적 입장은 정의의 원칙들을 규정하기 위해 이용될 뿐이며, 이를 중심으로만 평가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원초적 입장을 이후에 정립되는 정의의 원칙들과 관련되어서 고려할 때, 이는 선의 일부로서 사회성과 관련을 맺는다고 롤즈는 말한다. 또한 롤즈는 자신의 이론이 인간성의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