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미국의 대안학교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대안학교의 개요
1) 대안학교란?
2) 대안학교의 역사

Ⅱ.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유형
2) 대안학교의 현황

Ⅲ. 미국의 대안학교 사례
1) 미국 대안학교의 현황
2) 미국의 차터스쿨 사례

Ⅳ.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
(1)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부족과 부정적 시각
(2) 학력의 인증 문제
(3)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개발의 문제
(4) 교사의 배치기준 문제
(5) 대안학교 지원 체제의 열악한 환경
(6) 대안학교로서의 정체성 상실

Ⅴ.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1) 학습권의 보장
(2) 학력의 인정
(3) 교사 배치 기준의 최소화
(4) 교육과정의 개선․보완점
(5) 교육활동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6) 대안학교 교사의 역할 및 발전방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개요

1) 대안학교란?
대안학교는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안적 목적을 분명히 하고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라 할 수 있다(이선숙, 2001).
그리고, Barr(1981)는 ‘학습 모델의 다양성, 열린 교육, 개별화된 교수법, 경험적 학습과 행동수정에 유용한 학교’라고 하였고, 정유성(1997)은 ‘대안학교란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를 말한다’고 하였다. 또한, 초․중등교육법 제 60조 제3항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대안학교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과 학업을 중단한 학생 그리고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험학습, 적성교육, 진로지도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 이와 같은 법조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안학교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적응이 곤란하거나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학교이다(배은자, 2005).
참고문헌
• 대안교육연대 제도화 정책연구팀(2010)「대안교육 제도화, 우리의 대안은 무엇인가?」대안교육제도화 토론회
• 이혜영․황준성․강대중․하태욱․문혜림, 한국교육개발원(2009)「대안학교 운영 실태 분석 연구」
• 이병환(2008)「미국 대안교육의 다양화와 경향 분석과 정책적 시사」교육행정학연구
• 박창언(부산대학교 교수)(2006)「대안학교 교육과정 법제화 방향 교육과정평가연구」교육과학기술부
• 이병환․정영근․김순남(2005)「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 탐색」교육과정평가연구
• 박은희(2009)「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 고상국(2007)「대안학교의 교육적 특성 고찰 및 건축적 스페이스프로그램의 제안」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일식(2006)「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내용구조에 관한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한별(2006)「대안학교 중 특성화고등학교의 음악 교육과정 분석」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엄재춘(2005)「대안학교의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 신혜민(2004)「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교육인적자원부(2007)「대안교육백서 1997~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대안으로 나오는 교원평가 방법62. 4. 1 현행제도 보완 및 ‘교장 공모제’, ‘교장선출 보직제’의 도입62. 4. 2 교원평정 방법의 개선72. 4. 3 전문교사자격제와 수석교사72. 4. 4 다면평가제 도입73.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과 장단점73.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73. 1.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조사73. 1. 2 교원평가제의 문제점93. 2 교원평가제의 장단점93. 2. 1 교원평가제의 장점93. 2. 2 교원평가제의 단점104. 교원평가제의 발전방향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결혼
  • 학교교육부터 시작되어 일반인들에게 지속적인 환기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가에서도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통합과 열린 다문화사회 실현을 위하여 탈법적인 결혼중개 방지 및 당사자 보호, 안정적인 체류지원, 조기적응 및 정착지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 안정적인 생활환경 조성, 사회적 인식개선 및 업무책임자 교육, 추진체계 구축 등 8가지 정책과제를 선정하여 추진 중이다.3. 울산광역시 여성결혼이민자 정책방향결혼이민자가족지원 인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대안으로 나오는 교원평가 방법62. 4. 1 현행제도 보완 및 ‘교장 공모제’, ‘교장선출 보직제’의 도입62. 4. 2 교원평정 방법의 개선72. 4. 3 전문교사자격제와 수석교사72. 4. 4 다면평가제 도입73.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과 장단점73.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73. 1.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조사73. 1. 2 교원평가제의 문제점93. 2 교원평가제의 장단점93. 2. 1 교원평가제의 장점93. 2. 2 교원평가제의 단점104. 교원평가제의 발전방향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이며, 청소년문화의 기원지라고 볼 수 있다. 다수의 청소년들이 모이는 학교에서 그들의 문화가 창조, 발전 및 변형되어 사춘기인 청소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청소년문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고 교정하는 일차적인 중요한 장소가 학교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의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의 상황, 가치관 및 정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은 더 이상 학교를 안전한 곳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들은 4명 중 1명꼴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왕따) 등 각종 학교 폭력에 노출되어 있으며, 피해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국 150개 초․중․고교 1만 4천 6백 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 폭력 실태 조사에 따르면 조사 학생의 26.1%가 학교 폭력과 왕따 피해를 경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