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대안학교교사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 문제제기
Ⅱ.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1. 대안학교의 유형
2. 대안학교의 특징
3. 대안학교의 현황
4. 대안학교의 운영
5. 대안학교의 예
Ⅲ. 대안학교 교사
1. 대안학교 교사의 특성
2. 대안학교 교사의 애로사항
3. 대안학교 교사 양성과 임용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본문내용
-
Ⅰ.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 문제제기
우리교육의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 근본문제는 제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공교육 제도는 지난 세기 말 서구에서 도입된 이래 학교라는 기구가 교육을 독점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그것은 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한 양적 성장을 통하여 나름대로 사회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경직되고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 이를수록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수많은 부적응 청소년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입시위주 교육의 폐해로 상징되는 학교교육의 문제는 이제 교육문화 자체를 비교육적이고 반인간적인 것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여 그 동안의 교육개혁은 주로 제도 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지난 문민정부의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도 제도교육의 경직성과 획일성을 극복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국민의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 또한 이러한 일련의 개혁방향의 연속선상에 서 있다. 이를테면, ‘사람중심사회, 교육중심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일이 그렇다.
하지만 교육개혁은 경직되고 획일적인 학교교육 체제 안에서만 노력해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이미 60년대 탈학교 논쟁 이후 일반화된 논의대로 교육을 학교라는 체제 안에 가두는 일부터가 교육담론의 한계이며 진정한 교육개혁의 걸림돌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1999년, 정유성외 4인
http://midas.hanyang.ac.kr/digital_lib/list300.asp?id=1203&page=1&dum=4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 연구 (출처:교육인적자원부)
http://www.educyber.org
http://nadri.hankooki.com/lpage/weekzine/200408/wz2004082617323140790.htm
http://www.openschool21.co.kr/
http://www.koasa.org/
http://www.educyber.org
www.activelearning.co.kr
http://www.daeancenter.or.kr/ 간디학교에 대한 세미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