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국의 전통문화-봉제사와 접빈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의
2. 양반 인정 기준
3. 조상제사 유래와 의미
4. 봉제사의 의의
5. 접빈객의 의의
6. 순서 및 비교
7. 제례 음식에 담긴 의미
8. 참고-사례(인터뷰)
9. 결론
본문내용
② 적선지가(積善之家) 필유여경(必有餘慶) : 적선을 많이 해 놓으면 시일이 언제가 됐든지 간에 반드시 후손들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후손들을 위해서 보험에 드는 일인 것이였다.
③ 정보수집 : 신문과 방송이 없던 시절에는 마땅히 정보수집이 어려웠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과객들이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 과객들을 접대하다 보면 다른 지역의 정보를 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재력이 있는 사대부 집안에서는 사랑채를 지어놓고 손님을 접대하며 몇 달을 머물든지 접대비는 받지 않았다.


6. 순서 및 비교
접빈객(손님맞이) 순서 봉제사(제사 받들기)
문을 열고 오신 손님을 맞이한다. 손님맞이 1 강신 문을 연다. 분향. 강신 한다.
손님과 주인이 인사한다. 인사하기 2 참신 제관 모두가 함께 두 번(네번) 절한다.
주인 대표가 술 한 잔을 손님에게 권한다. 첫째 잔 술대접 3 초헌 제주(주손)가 첫 번째 술을 올린다.
우리집을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올린다. 환영인사 4 독축(축문 읽기) 축 내용은 인사말과 같은 것을 한문 으로 썼을 뿐이다.
이번에는 주부가 한잔 권한다. 둘째 잔 권하기 5 아헌 여자제관을 대표하여 주부가 술잔을 올리고 네 번 절한다.
참제 한 친척 대표가 한잔 권한다. 셋째 잔 권하기 6 종헌 친. 인척 대표가 셋째 잔을 올린다.
(사위. 생질. 조카. 제자 등)
술대접이 끝나면 밥 대접을 한다. 식사대접 7 합문(국궁) 문을 닫고 밖에 나가서 4~5분 여 부복한다.
식사를 마치면 과일이나 차 대접을 한다. 후식대접 8 계문(숭늉 드리기) 국그릇을 물로 바꾸고, 3 숟갈을 말 고 2~3분 여 국궁한다.
손님이 떠날 때 모두 인사한다. 작별인사 9 사신(송신 인사) 수저를 거두고, 뚜껑을 덥고 두 번 (네번)절한다.
문밖까지 나가서 인사한다. 돌아가시기 10 납주(분 지방) 신주는 사당에 납주한다.(지방은 불 사른다)


7. 제례 음식에 담긴 의미
돌아가신 분의 기일에 모시는 기제사의 음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집집마다 올리는 음식이 조금씩 달라 가가례(家家禮)라고 하지만 기본 틀은 비슷하다. 신주로부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한국가족구조연구에 대한 비판 및 제언
  • 한국 전통 가족구조에 유교가 미친 영향에 대해 보고하였고 그 과정에서 발견한 논리적 오류들을 다시 조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최종적으로 정리해보았다. -참고문헌-박혜인, 한국 가족의 역사적 변천, 가족학, 한국가족관계학회, 1993.이광규, 한국 가족의 구조분석, 일지사, 1975이광규, 한국 가족의 사적연구, 일지사, 1977이광규, 친족집단과 조상숭배, 한국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1977이남희, 족보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 한국 주류와 외국 주류의 분석과 한국 주류산업의 발전 방향
  • 전통주가 줄어드는 원인이 되었다. 그러던 전통술에 숨통이 트인 것이 88올림픽 덕분인데 세계인의 축제라는 올림픽을 앞두고 문화공보부가 18종의 전통주 주류제조 기능보유자를 무형문화제로 지정하고 전통주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2005년 주류업체 1422개중 민속주 와 농민 주를 합한 우리 술의 가짓수는 전체의 16.3%를 차지하지만 이들이 생산한 출고량과 납세액은 각기 0.32%와 0.71%에 지나지 않는다. 전통주를 약주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이

  • [건축, 민가론, 주거학, 전통건축, 한국건축] 한국 주거의 개론 및 역사
  • 한국주거문화의 전통과 정체성)에 근거하여 배치하고 평면을 결정하는 점과, 대가족제도에 의하여 한 주택 내에 보통 3대에서 4대에 이르는 가족들이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며, 남녀 유별에 의하여 남성의 공간인 사랑채와 여성의 공간인 안채를 설사 하나의 지붕 속에 연이어 걸립한다 하여도 공간적으로는 구분하여 많은 노비들 중 한 집 속에서 생활하는 솔거노비(率居奴婢)들을 위해 행랑을 짓고, 또 집 밖에서 거처하는 외거노비(外

  •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
  • 문화의 동질화를 초래함⇨ 이전에는 생산자 측면에서의 globalization을 봤다면이제는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의 창조성으로 관심을 전환creolizationhybridity ⇨ 전통문화의 부흥 ex) 발리 춤localization* 콜라: 어떤 부족에서 사용. 의례용품. 이걸 먹어야 신들린 춤을 춤* 서양 양복: 추장이 있는 옷. 표범가죽을 대체함* 영국의 중산층 중 문화관광을 떠나는 사람이 많았다.(관광의 한 형태)- 그러다 보니 globalization이라는게 그 지역에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 문화사, 1962.. 꼭두각시놀음은 한국 전통인형극의 하나로 1964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었는데, 1988년에 남사당놀이로 명칭을 변경하고 그 내용 중의 하나로 꼭두각시놀음을 한다. 꼭두각시놀음은 남사당패의 여섯 가지 놀이순서인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베기(탈놀이), 덜미(꼭두각시놀음) 가운데 끝놀이이다. 남사당의 연희자들은 꼭두각시놀음을 ‘덜미’라고 부르는데 ‘목덜미를 잡고 조종하는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