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한국 철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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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 철도의 시작

2.6.25 전쟁과 한국 철도

3.한국 기관차의 발전

4.한국의 철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일본은 1890년대 부터 경부선을 부설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5차례의 노선 답사 결과 서울과 부산을 이어주는 최단거리이면서도 경제적 요충지를 지나게끔 철도가 설계되었음
불평등한 조약아래 일본에게 경부선 부설권이 넘겨지고 1904년에 완공되었다.
이 노선의 문제점은 일본의 군사적 수송의 이점만을 고려한 노선이므로 균형 발전, 지방과 서울 사이의 원활한 수송에 있어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결국 현재까지 이어져 경부선 주변위주의 발전이 이루어져 지역발전 불균등이 나오게 되었다.


한국 철도 건설은 자체적인 기술 발전의 결과물이 아닌 민족 수탈의 현장이었다. 설계에는 일본의 기술력만이 존재했으며 인간 소모의 희생을 한국인에게 덮어 씌움으로서 5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남북을 종단하는 1000km의 철도 건설을 할 수있었다.
일본이 한국에 철도 부설권을 얻으므로 인해서 철도 주변은 이미 식민지화가 일어났다.
철도 건설 후에도 철도의 이용은 대한민국의 국민을 위한 대한민국의 경제를 위한 이용보다도 일본의 동아시아 진출을 위한 군사적 용도로 사용되었다.

출처 ) 일제 침략과 한국 철도 -정재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어떤 직책을 맡고 계셨습니까?
자원하셨습니까?
기차로 무엇을 나르셨습니까?
폭격의 위험이 있을 땐 어떻게 하셨습니까?
피신용 터널이 많이 있었습니까?
군으로부터 보호를 받았습니까?
동료 기관사분들의 상황은 어떠했습니까?

한국전쟁 당시 UN군이 운용하다 SW8형(2000대형) 기관차 4량을 우리철도에 기증하면서 본격적으로 운행 개시

그 후 연차적으로 미국 GMC에서 357량, ALCO에서 49량 등 428량을 도입하여 우리철도 수송동력의 주요임무를 디젤전기기관차로 대체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장거리 열차에서 전철화가 되지 않은 지역은 디젤기관차를 이용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디젤기관차는 모두 전기식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이를 디젤전기기관차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한국철도건설백년사 –상, 한국철도시설공단 2005
http://blog.naver.com/3609ksk?Redirect=Log&logNo=130082882230 (한강철교 폭파 이야기)
http://blog.naver.com/gmic?Redirect=Log&logNo=90084378368 (김재현 기관사 이야기)
(사진으로 본)한국철도 100년 / 한국철도
일제 침략과 한국 철도 -정재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http://railnews.korail.go.kr/20050905/03298.html
http://photo.korail.com/new/index.php
http://blog.naver.com/korailblog/
http://100.naver.com/100.nhn?docid=730027
http://ko.wikipedia.org/wiki/%EC%A7%80%ED%95%98%EC%B2%A0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A0%A4%EA%B8%B0%EA%B4%80%EC%B0%A8
경부고속철도 건설사 : 21세기는 고속철도와 함께 /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 2000-2004
철도창설 111주년 기념 철도 주요 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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