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한국사]1·2차 세계대전후의 민족주의에 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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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민족주의의 개념
2. 민족주의의 기원
1) 국민과 민족의 차이
3. 민족주의의 역사
1) 근대초기 : 국민주의적 민족주의
2) 제국주의시대 :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와 저항적 민족주의
3)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다양한 민족주의 등장
4) 제1·2차 세계대전 중의 민족주의 운동
ㄱ) 한국의 민족주의 운동
ㄴ) 중국의 민족주의 운동
ㄷ)인도의 민족주의 운동(반영 민족주의 운동)
ㄹ)아프리카의 민족주의 운동(범 아프리카주의)
4. 제2차 세계대전 종결기 국제정세
5. 냉전의 종언
6. 신세계 질서의 형성
7. 탈냉전체제와 민족주의
결론

본문내용
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퇴하고 민족은 소멸할 것이라는 견해와는 달리 민족과 문명을 중심으로 새로운 갈등과 분쟁이 발생되어지고 있음은 보편주의로 가장되는 세계화의 현실에서 확인되고 있다. 결국 동서의 이념의 기준이 민족과 종족을 중심으로 한 갈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대외적 자주, 대내적 민주주의, 그리고 경제적 자립이라는 목표를 담고 있는 이데올로기로 이해되지만, 그것은 자기 완결적 논리구조를 갖추기보다는 다른 이데올로기와 결합하는 이차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민족주의가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결합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드러냈던 역사에서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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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01 01: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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