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한국 철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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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 철도의 기원
2.증기기관차의 역사
3.디젤 기관차의 역사
4.지하철의 역사
5.PP 동차의 역사
6.도시통근형 열차의 역사
7.고속철도의 역사
8.자기부상열차의 역사
9.철도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10.결론
본문내용
1877년 일본에 수신사로 다녀온 김기수는 그의 여행기 일동기유에서 화륜거라는 이름으로 소개
1882년 열강이 고종에게 철도부설을 제안하자, 당시 한국 정부의 재정고문이었던 독일인 뭴린도르프는 국고가 부족하다는 핑계를 내세워 이의 연기를 건의
뉴욕주제 한국 영사는 1887년 2월 9일 서울 ~ 인천 사이의 철도부설을 공문으로 건의
1882년 고종은 미국인 모스를 초청하여 이완용과 이하영으로 하여금 철도 건설 문제를 의논하게 하였으나 반대하는 자들이 많아 성사되지 못함
1894년 8월 20일 일본은 한국 정부를 위협하여 조일잠정합동조관을 체결하고 경인 경부 철도의 부설권을 손에 넣었음.
1896년 3월 미국인 모스에게 서울 ~ 인천, 1896년 프랑스의 피브릴르 회사에게 서울 ~의주의 철도 부설권을 허급.
1879년 3월 22일 인천 우각리에서 경인선 기공식 거행
1898년 자금부족을 이유로 한국 정부의 허락도 없이 일본정부와 자본가가 만든 경인철도인수조합에 부설권을 매각
1899년 9월 18일 인천~노량진 사이의 임시영업 개시. 경인선 개통.


일본은 계속하여 경부선의 부설권도 획득하여 경부철도주식회사를 설립하고 1903년 경인철도주식회사를 흡수함.
이 때 러 ·일전쟁이 일어나 일본은 군사적 목적으로 한반도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철도가 필요하였음
1900년 8월 경부선 기공식 거행
1905년 경부선을 개통.
서울~신의주 사이, 마산~삼랑진 사이 철도공사에 착수하여 1906년 4월 경의선을 완공, 이로써 한반도의 남단 부산으로부터 만주(滿洲) 안동현(安東縣)에 이르는 간선이 이루어졌음

한국전쟁 전후
해방 이후 경제적, 정치적 혼란 와중에서도 파시형 증기기관차등을 추가 생산하여 여객 일선에 투입하기도 하였으나, 한국 전쟁의 발발로 인해 철도 시설은 심대한 타격을 입었음. 이 당시 미국으로부터 수 종류의 증기기관차를 원조받아 사용하기도 함.
이후 증기기관차는 한동안 철도교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그 역할은 점차 축소되었음. 증기기관차는 일반적인 디젤기관차나 전기기관차에 비해서, 연비가 나쁘고 성능 면에서도 충분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대개의 차량이 중고도입 내지는 일제 당시에 생산된 차량으로 상태가 좋지 못하였음
1967년에 공식적으로 정기 열차로는 증기기관차는 운행 되지 않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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