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잡지언론-잡지매체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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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위기에 처한 잡지

Ⅱ. 본론
잡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 잡지의 정의와 역사
1) 잡지의 정의와 어원
2) 우리나라 잡지 역사
3) 서구 잡지 역사

2. 잡지 매체의 현황
1) 잡지의 분류
a) 발행주기에 따른 분류
b) 영리성에 따른 분류
c) 내용에 따른 분류
d) 독자층에 따른 분류
2) 잡지의 현황
a) 부수보고 현황(총 793개지)
b) 잡지 매체에 대한 소비자 행태 조사
c) 잡지의 침체기

3. 잡지의 장•단점
1) 잡지매체의 장점
2) 잡지매체의 단점

4. 관련 문제점
1) 선정성
2) 부록을 내세운 판매구조

5. 잡지의 발전 방향
1) 잡지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잡지의 전자화

Ⅲ. 결론
끝이라 말하기엔 아직 이르다

Ⅳ.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c) 잡지의 침체기
영화잡지가 몰락하고 있다. 큰 침체기에 놓여 있는 것이다. <필름 2.0>과 <프리미어>는 폐간되었고, 25년의 전통을 가진 <스크린>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 <무비위크>는 영화잡지가 아닌 연예잡지로 변모하였고, 영화잡지 분야 1위를 지키던 <씨네21>은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씨네 21>의 경우, 창간한 지 14년이 넘었음에도 영화를 보는 시선이라든가 기사를 만들어내는 방식이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데 문제의 근본이 있다. 독자들의 성향은 완전히 바뀌어 더 새롭고 더 특별한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이는 <씨네21>과 영화잡지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잡지의 침체기는 전파, 영상, 인터넷을 중심으로 변해가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다음은 한 기사에서 발췌한 일부이다.

미국에서 <프리미어>가 폐간된 것도 시대의 변화 때문이다. 한때 <프리미어>가 잘 나갔던 건 감독 이야기라던가 제작 뒷이야기 등 일반인이 접하기 힘든 할리우드의 내부 소식을 자세히 소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그런 정보들이 흔해지자 <프리미어>만의 장점은 없어졌다.
<씨네21>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과거 <씨네21>에서 중요한 콘텐츠 하나는 영화 현장 스케치 기사였다. 현장 기사는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없는 영역이었고 다른 어느 곳에서도 안 다루는 기사였다. 하지만 지금은 케이블TV나 공중파에서도 현장 취재가 있다. 독자가 직접 눈으로 영화 촬영 현장을 보는 마당에, 현장감 떨어지는 기사로 전달하는 것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루한 방식이다.
또한 과거 영화광들의 필독서였던 <키노>라는 잡지가 잘했던 것은 해외 최신 영화들과 새로운 감독에 관한 정보를 전해주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씨네21>을 봐도, 세계 영화의 흐름을 아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국제영화제 취재 정도나 할 뿐, 최근 프랑스나 홍콩영화의 경향을 다루는 기사는 거의 없다. 대신 개봉하는 영화들에 대한 홍보지로서의 역할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한국 영화계가 변화한 상황에서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영화 잡지들이 망해간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즉, 정보 희소성의 감소와 콘텐츠 현장감의 저하, 상업성만이 강조됨으로 잡지가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출처> 한국 잡지 협회 “잡지 출판 이야기 中”

3. 잡지의 장•단점
17세기에 처음 등장한 잡지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독자적인 매체로서 살아남아온 데에는 잡지만이 갖는 뚜렷한 개성이 있기 때문이다.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지금, 잡지매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장점은 더욱 강조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식으로 말이다.

1) 잡지매체의 장점
a) 보존 및 휴대 가능
인쇄매체이므로 보존이 가능하며 이동 중에 휴대가 가능하다.

b) 전문 지식의 정보 제공
잡지는 지면 사용이 자유롭다. 사진과 그림, 도표에 대한 지면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강점을 이용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해설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오늘날 잡지는 과거의 대중 교양지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전문화•세분화’를 지향한다. 즉, 많은 잡지들이 특정독자층을 대상으로 하여 발행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신의 관심분야에 조금이라도 더 적합한 전문지를 선택하여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은 잡지가 대중문화와 취미를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c) 상보의 기능
사회현상을 해설, 분석, 판단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잡지는 신문보다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주관을 최대한 배제한 사실 그대로를 가능한 한 신속•정확하게 알려야 하는 신문과 달리 잡지는 주관이 개입되는 것에 제약이 거의 없으며, 정해진 발행일만 지킨다면 시간에의 장애도 없다. 즉, 어떤 소식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후속 기사를 정리해서 게재하는 상보를 가능하게 한다. (상보詳報 : 자세히 보고함)
이는 잡지가 사건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과 균형 잡힌 가치 척도를 함께 제시해 줄 수 있는 훌륭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문헌
한국잡지협회, 『한국잡지100년』, 서울: 한국잡지협회, 1995
이문환, 『잡지의 이해』, 타래, 1996
유정미, 『잡지는 매거진이다』, 효형출판, 2002
김영주, 『시사잡지와 잡지저널리즘』,한국언론재단, 2006

웹사이트
모아진 http://www.moazine.com/
한국잡지협회 http://www.km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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