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 교과과정][문헌정보학 지식체계][도서관직]문헌정보학의 의의,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지식체계, 문헌정보학 도서관직, 문헌정보학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 제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헌정보학의 의의
Ⅲ.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Ⅳ. 문헌정보학의 지식체계
Ⅴ. 문헌정보학의 도서관직
Ⅵ.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Ⅶ. 향후 문헌정보학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성급한 정보학적 요소에 관한 우려는 미국에서 정보학을 전공한 젊은 학자들이 대거 유입된 시기에 들어 대두되었었다. 과학기술을 하나의 목적으로 그리고 단순한 기술의 유입으로 보던 기존의 도서관계 인사들과, 현재 붐을 타고 있는 정보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고 돌아온 학자들 사이의 융합되지 못한 결합으로 학계는 서로에 대한 무관심으로 일관하게 되었고 서로의 타협점을 찾지 못한채 극한으로만 달려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대립은 결국 문헌정보학이 무엇을 하는 학문인가라는 원초적인 문제를 낳게 되었다고 보여 진다.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에 정보학적인 요소가 성급하게 도입되었다는 의견은 문헌정보학이 미성숙 단계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여 진다. 도서관학이라는 이름으로 수십 년간을 가르치고 연구해왔지만, 아직은 기본에 대한 연구가 미비했고, 연구자의 수가 많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보학이란 요소가 성급하게 도입됨으로서, 연구의 핵심이 흐려지고, 학문적인 성격마저 모호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학계에 대한 우려를 솔직하게 표현한 한 원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그동안 해 놓은 게 없어서 우리는 깔보일 만큼 다른 사람의 눈에 비쳤을 겁니다… 공부안하고 가만히 하늘만 쳐다보고 있다가는 자기 먹을 것도 제대로 못 찾고 다 빼앗기게 생겼어요. 정보학이 어떻고 괜히 떠들고 있다가는 말이지요… 나는 지금 우리의 문헌정보학계가 가장 위기에 처한 때라고 봐요. 지금 방향을 잘 잡지 못하면, 학문으로서의 존립이유를 찾지 못하고, 남에게 먹히고, 좀 심하게 표현해서… 그런 일은 없겠지만, 그럴 우려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도서관학과에 학생이 안온다고 문 닫는 것 좀 보라고요. 내가 알기에 케이스 웨스턴, 시카고, 컬럼비아 등에서 문 닫고 있어요….
사실 정보학이란 학문이 도입이 되면서 학문의 분위기가 흐려졌다는 것도 진실이 아닐지 모른다. 정보의 매체에 너무 집착한, 잘못된 정보학의 유입이 학문적인 혼란을 유발했을 것이다. 요즘 각종 언론 매체에서 떠들어대고 있는 인터넷이나 하이퍼텍스트들은 그렇게 떠들어대는 것만큼 이용자에게 이익을 주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용자에게 좀더 기술적인 노력과 하드웨어적인 기반, 탐색의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도서관이나 다른 정보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도,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구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많은 정보도 연구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문헌정보학이 진정으로 이용자들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이고, 그러한 기관을 중심으로 연구를 하는 학문이라면, 더 이상의 정보학이라는 학문의 유입으로 인한 혼란은 없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태경 /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07
박성재 /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 한국정보관리학회, 2011
안인자 /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경력개발 경로를 통한 유동성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2010
이승채 /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12
이종문 /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선호 직업 및 준비성 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9
정진식 / 교수연구업적 평가분석 :문헌정보학분야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과학기술의 영향, 과학기술의 낙관론과 비관론,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현황,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연구관리제도,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와 테크노경영대학원, 국제화사업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교과과정][자료관리]문헌정보학의 개념,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향 분석
- [학교도서관][학교도서관 기능][학교도서관 실태][학교도서관 문제점][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학교도서관의 정의,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실태,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