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 신체운동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신체운동의 내용구성
2>신체운동의 지도원리
3>연령별 목표 및 내용

Ⅱ. 본론

1> 0세의 신체활동
-만0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2> 1세의 신체활동
만1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3> 2세의 신체활동
만2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4> 3세의 신체활동
만3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5> 4세의 신체활동
만4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6> 5세의 신체활동
만5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세의 신체활동

♥만1세의 신체활동 중 감각 및 신체인식♥
활동목표
▪ 낙엽의 색깔과 촉감을 탐색하고 소리를 들어본다.
(신체운동>감각과 신체 인식>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활동자료
낙엽, 나들이 용품(물티슈, 구급약품, 기저귀, 간단한 간식 등)

활동방법
1. 영아와 함께 낙엽이 있는 곳으로 산책을 간다.
“○○야, 가을 날씨가 참 시원하구나.”
“날씨가 좋으니까 기분도 참 좋지?”
“선생님이랑 손잡고 산책하러 가 보자.”
2. 산책을 하며 길가에 떨어진 낙엽을 주워서 탐색한다.
“길가에 나뭇잎이 많이 떨어져 있네.”
“나뭇잎 색깔이 노랗게 변해 있구나.”
“빨간 나뭇잎도 있네.”
3. 낙엽이 많이 쌓인 장소에 돗자리를 깔고 주변의 낙엽을 모아 본다.
“선생님하고 낙엽을 모아 보자.”
“(낙엽을 모으며) 여기에도 있고, 또 여기에도 많이 있네!”
4. 쌓인 낙엽더미 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낙엽의 소리를 들어 본다.
“(낙엽을 뿌리며) 낙엽비가 내려요. 와~ 비가 온다.”
“발로 낙엽더미 위를 밟아 보자. (낙엽더미를 발로 밟으며) 바스락! 바스락!”

확장활동
▪ 낙엽을 세척하고 바짝 말려 보육실 바닥에 깔고 그 위를 아세테이트지로 덮어서 낙엽 밟기를 해 본다.

주의사항
▪ 바깥에서 가지고 온 낙엽은 교실로 가지고 와서 세척한 후 사용한다.

<출처 - 고양시보육정보센터>



3> 2세의 신체활동
✪ 목표

참고문헌
김희진 .홍희란 .김언아(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창지사.

윤애희ㆍ김온기 외 7인(2003). 보육개론과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이영자ㆍ이종숙 외 3인(2006). 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서울: 다음세대.

여성가족부(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조복희·공인숙·권희경·김혜선·박은미·서소정·오연주·정정희·한세영 공저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07

황환옥 외 4인 (2003).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양서원.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7. 1. 3)

http://blog.naver.com/fromhcr?Redirect=Log&logNo=130025029685 (09.10.05)

http://blog.naver.com/liieeiil?Redirect=Log&logNo=88057736 (09.1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A형] 1.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요약 비교분석(공통점 차이점) 2.영유아 안전교육 내용계획(주요내용 목적및교육목표 활동계획안)
  • 보육의 혜택을 동등하게 받아야한다는 인식이 높아짐으로써 도입된 제도이다. 누리과정의 도입은 영아 교육, 보육비 부담을 줄임으로써 우리나라 출산율 제고에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에게 보편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그것을 탐구하려는 충동이 매우 강하다. 하지만 아직 위험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하고, 운동능력 및 균형 감각과 같은 신체

  •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의 실례
  • 보육과정의 실행1) 기본생활영역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기르고 스스로의 건강을 관리할 뿐 아니라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 배려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건강한 생활과 안전한 생활의 두 가지 내용범주 신체운동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하여 궁극적으로 영유아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감각 및 신체인식, 신

  •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소고
  •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Ⅰ. 영아보육과정의 기본방향1. 법적인 보육방향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은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등을 도모하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며, 얼마전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이관되었다. 2. 보육의 기본방향① 보육시설에서는 영아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아보육의 확대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보육수요자인 부모나 보호자들이 자녀가 보육시설에서 생활하

  • 1 영유아기 신체운동과 보육교사의 역할 2 영유아기 건강하기와 보육교사의 역할
  • 영유아기의 건강하기 영역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영역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영유아기 신체운동과 보육교사의 역할신체운동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영유아 자신의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있다.1. 신체운동 영역의 연령별 목표1) 표준보육과정 0-1세 목표이 시기에서는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1) 감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보육과정은 법령으로 제정할 경우 표준보육과정이라 한다. 나라의 미래와 직결되는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를 잘 키우기 위한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정수미(2009), 만3~5세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운영실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p6-p9)3) 목표유아기는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과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바람직한 발달을 이루며 평생 동안 지속될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적절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