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3 / 2018.03.2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Note]
1.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2. 글자크기 10-11point, 줄간격 160%, 작성 분량 5매 내외(A4기준, 표지 포함)
3.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한눈에 보는 과제물 작성법」 p. 28의 ‘[부록] 과제물 작성 표준 서식’에 맞게 작성
4.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5.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되며 과다 표절율(98% 이상)인 경우 자동 0점 처리됨
6.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작성
7. 평가기준: 각 연령에 해당하는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술하였는가(10점), 각 연령의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정확하게 기술하였는가(10점), 각 연령의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내용의 차이를 잘 보여주는 적절한 예를 제시하였는가(8점), 글의 형식에 맞게 쓰였는가(2점), 전체 내용이 완벽하더라도 인용 표기 및 참고문헌 작성이 없을 시 ?2점

[Subject]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다양한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정성들여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인용 및 요약 내용은 본문에 각주로 출처 명기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요
    1) 개념
    2) 필요성
    3) 목표
  [2] 만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1) 영역
    2)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3] 만3, 4, 5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1) 영역
    2)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3) 영유아 지도법
  [4] 비교분석
    1) 법적근거
    2) 과정의 구성
    3) 목적과 목표
    4) 편성과 운영
    5) 영역 및 범주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건강교육협회에서는 개인의 건강 행동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건강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 기술과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을 건강교육이라고 개념 정립을 하였다.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건강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변화시켜야 하며 건강을 유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행동양식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건강교육이 요구되는 것은 건강을 발달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행동 발달을 통하여 삶의 질을 유지ㆍ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유아에 대한 건강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동 개인 또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건강에 관해 책임감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즉 정확한 건강지식을 토대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고 필요한 생활기술을 습득하여 개인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범주는 예방이 치료보다 효과적이라는 원칙이 예방적인 교육에 대한 증가를 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질병치료 위주에서 벗어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위주의 건강교육의 내용범주가 강화되었다. 이러한 건강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중요하나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은 전생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요

1) 개념
영유아를 위한 건강교육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가지 영역으로 제시되며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있다. 건강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은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 바른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
2. 만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1) 영역
누리과정은 운동ㆍ건강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관계 영역, 예술경험 영역, 자연탐구 영역으로 대별된다. 신체 운동ㆍ건강 영역의 내용은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 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로 구분된다. 신체 인식하기는 감각 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와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가 중심이 된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는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와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가 중심이 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 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가 중심이 된다.

참고문헌
1. 김혜경 저(2014),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p16-24
2. 김현경 저(2013), 어린이집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p89-91
3. 애플비 편집부 저(2013), 5세 누리과정, 애플비
4. 윤미정(2013),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p4
5. 서진희(2012),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위한 영유아건강관리교육의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6. 김영심 외 공저(2010), 영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7. 정수미(2009), 만3~5세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운영실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p6-9
8. 박선해 저(2008), 영유아보육과정, 부산대학교 출판부
9. 정미라 외 공저(2007),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p99-107
10. http://www.kormedi.com/news/article [코메디 닷컴뉴스]
11. http://www.edaily.co.kr/news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