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제 정리
- 아동건강교육의 프로그램 -
Ⅰ. 서론
아동건강교육은 아동이 질병이나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위험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아동 스스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아동기는 전 생애에 걸친 일상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자, 끊임없이 신체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을 전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주요 내용
우리나라 표준보육과정에서 건강영역은 아동의 신체발달을 기초로 하여 영유아기 건강관리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영유아의 일생을 통해 미칠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건강영역의 세부사항을 규정하여 보육교사들에 의한 아동건강교육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의 건강영역은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육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영유아를 돌보는 교사의 돌봄 행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의 돌봄 행위는 교사의 영유아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행위가 근간이 되고 있으며, 영유아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보육교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발달별 사항을 구분하여 주제별로 기술하고 있다. 또한 각 영역 주제는 연령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으며, 영유아기는 성인에 비하여 성장과 발달에 필요로 하는 영양 요구량이 많기 때문에 영유아의 영양부족이나 영양불균형에 적극 대처하도록 기술하고 있다.
2.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주요 내용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건강교육의 목표는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함과 동시에 성장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배양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신체활동 및 감각경험 배양을 통해 영유아 자신의 신체와 주변세계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운동 능력을 배양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건강과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영유아에게 교육함으로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3. 유아건강교육 목적과 필요성
가. 개별 인격체
과거 유아는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해 무기력한 존재로 여겨왔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유아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자기 나름대로의 능력과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즉, 유아는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문제의 해결방안을 탐색해 나가는 인격체라는 인식이 차츰 고조되어 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한 수급권자 및 그 가구원 (의료, 교육, 자활급여 특례수급권자 포함)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로 선정된 모ㆍ부자가정 아동 ○ 아동복지법 제16조에 의한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중인 만3~4세 아동 ※ 아동복지지설에서 생활중인 만0~만2세아동은 지원 불가 ○ 여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가정, 성폭력), 성매매피해자 지원시설에 입소한 여성의 동반자녀 ○ 모부자(일시)보호시설 등에 입소한 동반자녀 등 ○ 미혼모자 공동생활

  • [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포테이지(portage) 프로그램 이론적 고찰
  • 프로그램의 장단점 3-(3)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참고문헌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포테이지 프로그램이란?-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즉, 부모역

  • [사회복지]아동복지
  •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대체적으로 의학자는 신체적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심리학자는 기초적으로는 정신면을 중시하게 된다. 그리고 정신과에서는 신체적 발달, 정신적 발달, 사회성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또 법률은 종합적 판단을 기초로 하면서도 성숙, 미성숙의 경계를 정할 때는 가장 편리한 연령을 채택하고 있다. 같은 영역을 연구하는 학자 사이, 그리고 여러 가지 법규에서도 아동을 몇

  • 빈곤 아동
  • 역사회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는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③가족과 성생활면에서 사회의 다른 집단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성의 조기발현, 사실혼, 가정에 대한 포기 등의 현상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④심리적으로 무기력, 의타심 및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빈민들은 체념주의와 숙명주의를 가지고 있어 근로동기나 빈곤탈피 그리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거의 가지지 못한다. 게다가 강한 현실중심적인 생활을 하

  • 아동복지4공통) 아동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아동의 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국내입양장려사업-를 들어 정책분석틀(방송대 교재 참조)에 입각하여 논하시오0k
  • 역사를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현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의 입양에 관한 예산은 아동복지 예산의 5% 내외로서 국내입양지정기관의 입양 알선사업운영에 대한 재정보조의 수준이다. 또한 홀트아동복지회, 대한사회복지회,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사회봉사회 등 4개의 전문입양기관은 정부로부터 전혀 보조금을 받지 않고 양부모들의 후원금과 기부금 및 자체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입양전문기관이 해외입양에 치중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