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기존 문헌 정리

1.정의 및 발달과정

1)1인미디어

2)나르시시즘

3) 자아노출

2.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1)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2)사이버 문화와 나르시시즘

3)소비문화와 나르시시즘

3. 현대인과 1인 미디어

4. 1인 미디어와 자기 노출

5. 1인미디어 자기노출 정도와 나르시시즘의 연관성

Ⅲ. 이론적 배경

Ⅳ. 가설제시

Ⅴ. 표본 표집 방법

Ⅵ. 연구결과 분석

1. 빈도분석

2. 교차분석

3. T-test

4. 아노바분석

5. 상관관계 분석

Ⅶ. 결론 및 의의

Ⅷ. 연구의 한계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2)나르시시즘
-정의
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일.
자신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자기애(自己愛)라고 번역한다.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하여 자기와 같은 이름의 꽃인 나르키소스, 즉 수선화(水仙花)가 된 그리스 신화의 미소년 나르키소스와 연관지어, 독일의 정신과 의사 네케가 1899년에 만든 말이다. 자기의 육체를 이성의 육체를 보듯 하고, 또는 스스로 애무함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한 여성이 거울 앞에 오랫동안 서서 자신의 얼굴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며 황홀하여 바라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의 나르시시즘이다.
-역사
이 말이 널리 알려진 것은 S.프로이트가 이를 정신분석 용어로 도입한 뒤부터이다. 그에 의하면 자기의 육체, 자아, 자기의 정신적 특징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것, 즉 자기 자신에게 리비도가 쏠려 있는 상태이다. 보다 쉽게 말하면 자기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정신분석에 따르면 유아기에는 리비도가 자기 자신에게 쏠려 있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이 상태를 1차적 나르시시즘이라고 하였다. 나중에 자라면서 리비도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떠나 외부의 대상(어머니나 이성)으로 향한다[對象愛]. 그러나 애정생활이 위기에 직면하여 상대를 사랑할 수 없게 될 때, 유아기에서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상태로 되돌아간다. 이것이 2차적 나르시시즘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열병(精神分裂病)이나 파라노이아[偏執病]는 극단적인 예라고 생각하였다.
3) 자아노출
-정의
자아노출(self-disclosure)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즉, 본인의 진정한 자아가 자신이 관찰한 사실, 생각, 감정, 욕구 등을 남에게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사람마다 자신을 노출하는 정도가 다른데, 노출 정도에 따라 여러 자아 분류하여 다음과 같은 표로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살펴본 4개의 자아는 상황에 따라 이동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모르던 평상시 생활 습관을 스스로가 인식하게 된다면 그 사실(자아)은 미지의 자아에서 숨겨진 자아로 이동하게 되고, 이 사실을 주위 사람과 교류하게 되면 열린 자아로 이동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아노출을 잘하면 열린 자아의 영역이 커지고 그로 인한 보상이 있게 된다.

2.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1)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현대사회의 개인들은 자기 세계 속에서 자기만족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현대적 의미에 있어서 공통된 존재라는 것은 없어졌다. 자기본위의 개인적인 자기애를 소중히
참고문헌
-김종숙 “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수원대학교 논문집,1997) 130
-박혜선“나르시시즘의 이해와 목회상담적 대응“,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석사논문)
-정성희 “블로그 10년“ (동아일보,4월10일)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4090389
-박예현 “네이버블로그는 과연 싸이월드를 능가할 것인가”(사랑이 있는 풍경)
-정진호 “대한민국은 1인미디어 천국”(아이뉴스242006년 1월 12알)
-김인경 블로그 이용을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년 12월)
-조현우 “싸이월드 ? 차라리 도피월드라 해라 ! 현실의 도피처 싸이월드, 그것은 멸균된 세계”
(브레이크뉴스,2004년 10월 22일)
http://www.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11696§ion=section4
-“싸이질 해보셨나요?” (주간조선 2004년4월28)
문영진 “이력서 이젠 미니홈피에 올린다.”(파이낸셜뉴스, 2006.11.06)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01A&corp=fnnews&arcid=061106092920&cDateYear=2006&cDateMonth=11&cDateDay=06&
-송충식 “노출파문과 ‘증오의 문화’” (경향신문,2005년 8월 8일)
-이동연“블로그-소통,공유,행복 인터넷나르시시즘”(경향신문2006년 11월 9일)
-이효영 “나는 예쁜 남자가 되고 싶어요.”(서울경제 2006년 11월5일)
-김종윤 “미니홈피, 블로그 여성 20대가 많이 쓴다.” (ETNEWS 전자신문 2005년 9월 2일)
-나르시시즘 척도: 개인의 자기애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 Raskin 과 Hall(1979)이 개발한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검사 54문항을 Emmons(1981)가 두차례의 요인분석을 통해 37문항으로 만듦.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C형]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청소년스마트폰중독, 청소년스마트폰이용실태, 스마트폰중독 문제점 대책-
  •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4.5. 백미성, 스마트폰 이용이 청소년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6. 이태우,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2014.7. 정명진,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동조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4.8. 강소희,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정서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

  • [매스컴]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 본 싸이월드
  • 통한 의사소통의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얻을 수 있고 종국에는 인간관계의 만족도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연구결과 – 인간관계 친밀감Cyworld.com연구결과 – 인간관계 친밀감Cyworld.com미니홈피를 통한 인간관계 친목도모☞ 미니홈피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갖고 상대방의 보다 많은 면면을 인지함으로써 상대방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미니홈피가 자기PR에 효과적인 수단임을

  • [매스컴] 개인미디어 이용목적에 따른 만족도차이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대학생 대상
  • 1인 미디어시대’가 온라인 매체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미 대학생의 경우 개인미디어 100% 보유를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으로 온라인상의 개인미디어는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꾸며 이른바 P세대 주도의 새로운 인터넷문화를 창조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 P세대 인 대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대학생들의 개인미디어 이용실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미디어 이용목적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연구의 확장1) 연구경향의 확장(1) 수용자에 있어서 충족의 사회적, 심리적 근원(2) 충족과 미디어의 작용(3) 요구된 충족과 획득된 충족(4) 기대, 평가의 성향(5) 미디어에 대한 만족2) 종합적인 충족의 모형8.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1) 능동적 수용자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2) 욕구와 충족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3) 이용성향에 대한 비판4) 실증적 조사방법론에 대한 비판5) 형태주의적 시각에서의 비판9. 비판에 대한 학자들의 옹

  • [매스컴론]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
  • 통한 의사소통의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얻을 수 있고 종국에는 인간관계의 만족도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연구결과 – 인간관계 친밀감Cyworld.com연구결과 – 인간관계 친밀감Cyworld.com미니홈피를 통한 인간관계 친목도모☞ 미니홈피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갖고 상대방의 보다 많은 면면을 인지함으로써 상대방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미니홈피가 자기PR에 효과적인 수단임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