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용과 충족이론

▶연구의 목적
매스미디어 및 매스미디어로부터 발신되는 정보의 내용이 수용자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또한 이러한 이용이 어떠한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
 기존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연구가 송신자의 관점에서 수용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면 이용과 충족이론은 수용자가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이 갖고 있는 기능, 역할을 규명하려고 했다.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문제제기 - 미니홈피 전성시대
10월 현재, 싸이월드 가입자가 1천만 명에 육박
온라인 상의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대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 연장
실명제를 도입한 싸이월드의 특징
상호작용성 원활

▶ 연구목적
이용과 충족이론을 그 바탕에 두고 대학생들이 미니홈피(싸이월드)를 사용하
는 이유와 그 만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 연구문제
미니홈피의 이용특성은 어떠한가?
미니홈피를 이용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어떠한 충족을 얻을까?
미니홈피의 이용과 대인간 의사소통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①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②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연구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b. 해외 모바일 커뮤니티 c. 모바일 커뮤니티의 개념d.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사례 연구③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b.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c. 커뮤니티 사례(1) : 싸이월드d.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싸이월드의 부작용 1.5 성장배경2. 기술과 싸이월드3. 이미지중심의공간 3.1 이미지 중심 소통의 요소 3.2 맥루한의 이론을 통해 살펴본 이미지화3.3 이미지 중심 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4. 싸이월드의 놀이 기능 5. 미디어로서의 기능 6. 하면할수록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이용한 브랜드전략 사례 15제1절 감각마케팅을 이용한 브랜드 전략 사례 - 노키아(Nokia) 151. 회사 및 브랜드 개요 152. 감각적 마케팅 전략 16제2절 감성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브랜드전략-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191. 회사 및 브랜드 개요 192. 감성마케팅을 이용한 싸이월드의 전략 201) 미니홈피 212) 한국인의 특유한 정서를 노린 ‘1촌’ 개념의 도입 213) 미니룸 214) 도토리 225) 싸이 기상청 226) 랜덤미니홈피 23제3절 인지마케팅을 이용한 기

  • 싸이월드 등장 배경, 특징,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구체적 사례, 유래,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 싸이월드 이용이 가져다주는 긍정적 측면1)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 온라인 사회 관계망 ․․․․․․․․․․․․․․․․․․․․․․․․․․․․․․․․․․․․․ 32) 자아표현 욕구의 충족 ․․․․․․․․․․․․․․․․․․․․․․․․․․․․․․․․․․․․․․․․․․․․․․․․․․․․․․․․․․․․․․․․․․․․․․․․․․․․․․․․․․․․․․․․․․․․․․․․․․․․

  • 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책
  • 이용한 범죄 위험성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 소셜 네트워크의 가입자는 당분간 계속 늘어날 것이다. 전문가들은 현재의 성장 속도가 유지된다면 앞으로 1~2년 이내 10억 명에 달하라 것이라는 예측도 공연히 내보내고 있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에게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지 못할 수도 있다. 밑에 기사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경찰청은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자 정보를 빼내는 해킹 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