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전계소설`교술에서 서사로 -이홍전과 다모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홍전>
(1) 작가소개 및 시대적 배경
(2) 작품소개
2. <다모전>
(1) 작가소개 및 시대적 배경
(2) 작품소개
3. 전계소설
(1) 특징
(2) 전(傳)과 소설(小說)
- 본문내용
-
(2) 전(傳)과 소설(小說)
초기의 전계소설은 전(傳)적인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는 반면, 후기로 갈수록 소설적 허구성과 구체적 묘사 등의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의 양상 속에 있는 <이홍전>과 <다모전>은 특히 후기 전계소설적 특징을 보여준다.
<이홍전>
<다모전>
입전인물의 품성 소개
이홍은 풍신이 좋고 언변이 있으나 성품이 재물을 가볍게 여기고 사치를 좋아한 사기꾼
김 초사는 한성부의 다모이다
배경 등의 제시가 역사적 사실과 부합
(1) 서울의 서대문에 큰 시장
(2) 황해남도 재령군의 고려시대
이름인 안주(安州)
(3) 전주성의 풍남문에 있는
인정종(人定鐘)
임진년에 큰 가뭄이 나자 경조부가 민간 양조를 금하고, 관리들이 밀주를 고발한 자에게 현상금을 주기로 하자 신고자가 많다.
작품 말기에 논찬을 부기
논찬을 통해 작자는 지금까지의 서술의 의미를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평가하며, 지금까지의 서술이 모두 사실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 증거를 댐으로써 작품에 객관성의 외관을 최종적으로 부여한다.
다모와 같이 정의로운 사람은 좋은 사람으로 보고, 생원의 행위를 이익을 다투는 폐단에 빠져서 인륜을 저버리는 행위로 경계하라고 하였다.
삽화나열식으로
구성
(1) 경조부
(2) 노파의 집
(3) 사거리‧경조부
(4) 퇴청 후 경조부
[전(傳)적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