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소설장르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장르로서의 소설
2. 이야기의 세계
3. 미메시스 양식
4. 허구적 상상력
- 본문내용
-
1. 장르로서의 소설
1) 문학장르: 문학의 ‘갈래’, 장르 류(類)와 장르 종(種)으로 나뉨
2) 장르 류(상위개념): 추상적, 공시적, 고정성
- 2분법: 산문, 운문
- 3분법: 서정, 서사, 극
- 4분법: 서정, 서사, 극, 교술
3) 장르 종(하위개념): 구체적, 통시적, 변화성
① 서사문학의 본질
- 이야기 +화자: 이야기와 화자의 관계는 세계와 그 세계를 인식하는 인간과의 관계
- 소설: 다양한 화자를 설정하고 작가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다양하고 깊이 있게 반영
ex) 고소설, 로맨스 - 봉건사회 / 근ㆍ현대소설 - 현대문명사회
② 서사시와 로맨스와의 관계
- 소설은 서사시와 로맨스를 거쳐 근대시민사회의 개인주의적 각성을 통해 그 분명한
서사시
로맨스
소설
소재
주인공의 영웅적 행위
전형적 인물의
일상적 삶
역사적 사실
중세기사의 모험담,사랑
성격
이상추구적,현실도피적
사회참여적,현실적
기틀을 마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