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이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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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연령
2.구문
3.음운
4.의미
5.형태
6.화용
7.놀이 &사회성
- 본문내용
-
·올라가는 억양을 사용해서 예/아니요질문을 함.
·의문사 무엇/어디
·부정어 + X
·의미 낱말순서 규칙을 따름
·탈문맥적 어휘의 사용.
·2낱말 구 사용.
·첫 단어
·조음은 매우 가변적
·전표상적 음운론
-단어는 개개의 음소로
표상됨
·첫 단어 출현
·개별단어가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이해
·한 단어로 문장 의미전달
·12~13M 혹은 그 이전부터 수용이 산출을 앞선다.
·비구어적, 상황적, 준언어적 단서 사용해 낱말 이해
·실현가능전략 사용
·과잉확장
·과잉축소
·수용이 표현의 4배
·말의 흐름이 끊기는 것을 자곤으로 채워 넣는다.
·3-10개, 혹은 그 이상(대부분 명사)의 표현 어휘를 습득.
·간단한 지시를 수행 함
·대화에서 중얼거림이 나 단어를 사용함
·자기 이름으로 자신을 가리킴
·
·문장의 형태를 만들기 시작한다.
·단단어를 서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초기 문장이 발달.
·병렬적인 문장 형성.
·표상적 음운론
-개개 말소리 산출하는
체계 소유
-산출에서 일관성, 자신의 조음능력에 맞추기 위해 목표소리를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는 음운처리 과정 발달시킴
-아동이 다양한 말소리를 내는 것을 학습하면서 끝남(18~36M)
·전보어 시기
·두단어 발화(18M)
·세단어 발화(24M)
·급속한 어휘폭발
·주당 10~20개의 새로운 어휘 습득
·모든 것에 이름이 있다는 것을 깨달음
·전보문으로 의미전달
·제한적 문법형태소의 사용
·생산성이 높지 않음
·약간의 종결어미 탐색
·조사‘가’, ‘는’, 보조용언‘-줘’를 사용 (한국어에 예민한 특성 보임)
·이야기 듣는 것을 즐김
·2단계 지시를 수행할 수 있음
·외치기와 부르기(18), naming(21), 원하기, 직 접 요청, 진술(24)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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