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영유아의 인지발달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아기 인지 발달 1

2. 유아기 인지 발달 17

3.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

4. 인지 발달을 위한 지도 방안 40

5. 연령별 인지발달 44

# 참고 도서 49
본문내용
1. 영아기인지발달


영아기는 감각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조직하고,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도식을 형성함으로써 인지적 기능의 발달을 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지각 발달, 감각 운동 지능, 그리고 대상 연속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지각발달
최근에는 여러 가지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영아의 지각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 가를 밝혀내었다. 영아들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지각 상태를 표현할 수 없으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는 쉽지 않다. 그러나 영아들의 지각발달을 밝히기 위해 여러 실험기구를 가지고 심리적인 방법이 동원되었다. 이러한 방법에는 선호법, 습관화법, 유발전위법 등이 있다. 선호법이란 동시에 제시된 두 개 이상의 자극에 주의를 하는 정도에 따라 지각에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가정한다. 특히 시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습관화법이란 새로운 자극에는 주의를 집중하고 익숙한 자극에는 흥미를 갖지 않는 즉, 습관화를 영아 연구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지각 연구에서 이 습관화법이 이용된다.
유발전위법은 뇌파를 통해 뇌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으로 영아의 머리에 전극을 놓고 전기 활동을 기록한다.
연구결과 아동의 주변에서 주어진 여러 자극들이 다 똑같이 아동에게 주의를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냈다. 여러 자극 중에서 왜 특정 자극이 아동에게 주의를 받게 되고 의미를 지닐까하는 의문을 지니게 되었다. 여기서는 아동의 시각ㆍ청각을 중심으로 그 발달을 살펴보겠다.

ꊱ 시지각 발달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형태를 식별할 수 있는 시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신생아가 볼 수 있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 신생아가 아기를 안고 있는 사람의 얼굴을 볼 수 있는 거리 정도의 물체만 볼 수 있다. 이처럼 갓 태어난 신생아의
참고문헌
1.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이숙재, 이봉선저)
2. 유아발달(김성희, 허혜경저)
3. 유아발달(조복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자료 좋았습니다~
  • soso4***
    (2007.06.11 17:52: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해 좀더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euna1***
    (2004.11.25 01:39:3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과 배경(1) 개념(2) 배경2)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3)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

  • (A+, 유아교육) Piaget 와 Vygotsky 의 유사점과 차이점
  • 발달에 동시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과 또한 어느 한 부분의 이론 갖고서는 설명이 안 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이 설명되어지기 위해서는 이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동의 발달에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빠질 수 없을 것이다. * 참고 자료김영모. 지방자치단체 영유아보육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8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이소희 외. 영유아

  • 우리가 가르치는 영유아들이 앞으로 어떤 인간상으로 자라기를 바라는가
  • 아동의 발달적 관점 및 지식을 반영하고 있느냐가 아동중심교육과 아닌 것을 구분하는 핵심적 기준이 된다. 그렇게 되어야 아동의 발달원리인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중심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아동중심교육은 더 이상 발달의 조건으로서 환경과 유리된 채 아동에게만 초점을 두어서는 의미가 없다. 이번 주제를 통해서 나는 가장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 맞다고 생각하는 듀이의 교사상을 가지고 영유아들이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비고츠키의 이론1) 비고츠키 이론의 개요아동 발달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가치와 신념, 관습의 습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대화가 아동이 사회 문화에 적절하게 나타나야 한다고 보고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대화가 아동이 그 사회의 문화에서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또한 사회문적 가치에 따라 각기 다른 인지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자율적인 존재로의 도약2) 실물 교육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우리나라는 현재 출산율이 0명대 http://www.goodnews1.com/news/newsview.asp?seq=114977 참조.로 진입한 상황이다. 이는 코로나19가 진정되도 극복해낼 수 있을지 잘 모른다고 한다. 상황이 이처럼 되면서 영유아 관련한 복지정책이 수립되고 있고 아동교육까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김병만, 2020,「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