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전통중국인의 종교생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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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종교개념
2. 가정 내의 종교의식
3. 미신과 신앙
4. 불교와 도교
5. 시대별로 나타난 중국의 종교상황
6. 최종에세이를 쓰면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중국의 종교개념
13세기 중국의 종교생활은 매우 다양한 것이었다. 너무나 단순화시키는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우선 생활 전체를 움직이고 있던 정신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리라 본다. 먼저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현재의 서구에서 종교심이라 부르고 있는 것이 중국의 주교생활 중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사람과 신과의 대화, 즉 인격적인 신에 대해 신비적으로 귀의한다라고 하는 종교의 존재가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중국종교의 성격은 종교생활이 우주질서 혼란이라는 잠재적이고도 분명치 않은 강박관념에 지배되고 있다는 것이다. 산이 변해 물이 되고, 사계절이 자연의 질서에 따르지 않고 하늘과 땅이 혼미하는 것 등, 이 세계가 종말로 되는 무섭고 부자연한 현상을 막는 것이 여러 가지 종교의식의 목적이었다.
대체로 종교의식의 목적은 공간을 규제하고 그 위치를 사실상 유지하게 하는 것에 있었다. 공사(公私)에 있어서 성역이라 인정된 수호의 산악(山岳)이 그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시간을 지배하고, 시간을 새로이 하며, 해마다 있는 제사가 시간의 재생을 확실한 것으로 하였다. 그 덕분에 이 세계는 항상 1년 이상 오래되는 것이 없었다. 산악·구릉·하천·강물·암석·나무 등으로부터는 자연의 어느 것을 택해도 선 또는 악, 길 또는 흉, 둘 가운데 하나의 감화력이 나온다. 조상의 묘와 조상을 제사하는 사당, 신격화된 역사상의 인물, 불교와 도교의 여러 신전에서 차용된 수많은 신들은 인간에게 유용한 선의 힘을 밝히는 것이다. 여기에 자연과 초자연이 혼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1. 자크 제르네 지음·김영제 옮김, 《전통중국인의 일상생활》, 서울 : 신서원, 1995
2. 존 킹 페어뱅크 지음·중국사연구회 번역, 《新中國史》, 서울 : 도서출판 까치, 1994
3. 신채식 지음, 《東洋史槪論》, 서울 : 삼영사, 1993
4. 김원중 지음, 《중국문화의 이해》, 서울 : 을유문화사, 199)
5. K.S.케네쓰 첸 지음· 박해당 옮김, 《중국불교 상· 하》, 서울 : 민족사, 1991
6. 酒井忠夫 외 지음· 최준식 옮김, 《도교란 무엇인가》, 서울 : 민족사, 1990
7. 窪德忠 지음· 최준식 옮김, 《도교사》, 서울 : 분도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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