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변화와 혁신-인천공항 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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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혁신 사례 소개
2.혁신 배경
3.혁신 과정 및 내용
4.혁신 성과 및 성공요인
5.현 시스템의 문제점
본문내용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ASQ) 5년 연속 1위
국제 화물 운송 세계 2위
취항 항공사 70개 (09)
누적 환승률 18.6%
연간 이용 여객 2,850만 명
매출 1조 1,858억
영업이익 4,387억 원(09년)
면적 1700만평(여의도18배)
노숙하기 가장 좋은 공항


2001. 3. 인천국제공항 개항
2005.10. 누적 여객 1억 명 달성
2006. 3. 자유무역지역 개장
2006. 5. 세계공항서비스평가 1위 달성
2006. 6 누적 화물 1천만 톤 돌파
2006. 8. 1일 이용객 10만 명 달성
2006.10. 타임지 선정 최고공항상 수상
2007. 3. 세계공항서비스평가
2년 연속 1위 달성
2007. 4. 무인탑승수속 개시
2007.10. 무사고 운항 100만 회 달성2008. 2. 세계공항서비스평가
3년 연속 1위 달성

2009. 2 이라크 아르빌 신공항
운영지원 컨설팅 진출
2009. 3. 누적 여객 2억 명 달성
2009. 3. 항행안전시설 7만 시간무중단
2009. 4. 세계공항서비스평가
4년 연속 1위 달성
2009. 8. Skytrax 선정
세계 최우수 공항상 수상
2009.12. 연간 환승여객 500만 명돌파
2010. 2. 한국존경받는기업All-Star선정
2010. 5. 세계공항서비스평가
5년 연속 1위 달성


경향 신문 2003 11-11 기사
중국 공항들은 고객 편의에 맞춰 갈수록 원스톱 서비스체제로 변모해가고 있으나 인천공항은 화물 통관 때마다 세관검색·입고·통관대행 등 5개 단계를 거쳐야 하는 등 까다로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허브공항의 핵심시설 중 하나인 화물터미널 용량이 어느새 포화에 가까워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환승객을 보면 상황은 더욱 나쁘다. 지난해 2천55만명의 승객 중 환승률은 12%에 불과했다. 인천공항을 취항하는 항공사도 2001년 개항 당시 45개였으나 그동안 고작 4곳 늘어나는 데 그쳤다.


경향 신문 2009 12-23 기사

국토해양부는 인천공항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은 취항 항공사(70개)면에서 일본 나리타공항(59개), 싱가포르 창이공항(60개), 북경공항(68개) 등 경쟁공항들을 능가하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승객의 경우 인천공항은 2009년 520만명으로 전체 국제여객 대비 18.5%를 기록, 나리타 공항(18.2%) 및 상해 푸동공항(15.4%) 등을 앞섰다.아울러 3단계 확장이 마무리되는 2015년이면 연간 여객처리능력 6200만명, 국제여객 4500만명, 환승객 850만명을 처리하는 진정한 “글로벌 허브”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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