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항공의 서비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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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 리 말 -------------------------------------

Ⅰ. 서 론 -----------------------------------------

Ⅱ. 본 론-----------------------------------
1. 싱가포르 에어라인 소개--------------------------
2. 싱가폴 항공의 차별화된 성공요인-------------------
3. 마케팅 사례분석--------------------------------
1) 마케팅 믹스의 변화(3P)-------------------------
2) 국제광고와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혁신---
3)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용-------------------------
4) Service Quality-------------------------------
5) M O T-------------------------------------
6) 고객 만족을 위한 부가 서비스․--------------------
7) 각종 패키지 상품의 개발------------------------
8) 고객 불만 대처--------------------------------

Ⅲ. 결론-----------------------------------
리포트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싱가포르 항공의 목표는 ‘최대가 아니라 최고의 항공사를 지향한다는 모토아래 상품의 끊임없는 혁신과 최고의 서비스를 경영철학으로 하고 있다. 싱가포르 항공은 지난 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때에도 위축되기보다 주변상황의 변화에 적극 대처하여 더 많은 이익을 내었다. 한국이 국제통화 기금(IMF) 관리체제에 들어간 뒤 다른 항공사들이 노선을 감축할 때에도 서울과 싱가포르 노선을 그대로 유지했다. 어려울 때일수록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금융위기 와중에도 3억 달러를 투입, 기내식과 기내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 아래 금융위기 속에서도 급작스럽게 운항 편수를 줄이거나 철수하지 않으므로 고객들의 신뢰를 지켜내었다. 물론 27년만의 지난 추락사고도 일어났었지만 항공기의 사고는 낮은 비율로 일어나지 않음을 볼 때 상당한 안정성도 그들의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항공기를 보유함으로써 위기에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던 것도 차별화된 전략이며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싱가포르 항공은 고객 지향적 서비스를 추가하였다. 세계 최초로 기내 e-메일 송수신 서비스를 개시 한 것이다. 마이클 탠 싱가포르 항공 부사장은 기내 좌석에서 e메일을 체크하고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다고 2001년 4월22일 발표하였다. 그는 이로써 "싱가포르 항공이 기내에서 e-메일과 웹사이트 접속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항공사가 됐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항공은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 미국 시애틀 소재의 기내 인터넷접속 솔루션업체 텐징커뮤니케이션스와 손을 잡았다.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이유재, 학현사 1999

『항공경영학』허희영 2002

『항공사간 제휴의 국제적 동향에 관한 연구』서명선, 탐라대학교 2001

『한국취향주요항공사의 이미지 비교분석』이동희,김성혁 2002

싱가폴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singaporea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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