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해외 직접투자 성공&실패 사례(LG전자와 롯데리아 인도, 중국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LG전자의 인도시장진출)

1. LG전자 선정이유

2. LG전자 기업개요

3. 인도시장 진출배경

4. 인도 가전시장의 특징

5. 고객특성

6. 인도수출 전략

7. 인도시장 전망

8. 시장진출 성공요인

9. 인도법인 LG전자의 재무실적

10.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

해외직접투자 실패사례(롯데리아의 중국시장진출)

1. 롯데리아 선정이유

2. 중국시장 진출배경

3. 중국시장의 특성

4. 중국에서의 롯데리아

5.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실패 원인 분석

6. 향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LG전자 기업개요
LG 전자는 소비 전자 제품, 모바일 통신 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적으로 115개가 넘는 사업장에 80,000명 이상의 임직원을 두고 있다. 2009년에는 55조 5천억원(434억 미국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매출을 올린 LG는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홈 어플라이언스, 에어컨디셔닝 및 비즈니스 솔루션의 다섯 개 사업 본부로 구성 되어있다.
LG는 평면 TV,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 모바일 헤드셋, 에어컨 및 세탁기 부문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제조업체이다. LG는 포뮬러원(Formula 1™)의 글로벌 파트너 및 기술 파트너가 되는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 LG는 이번 제휴의 결과로, 이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의 소비 전자 제품, 휴대 전화기 및 데이터 프로세서 관련 공식 파트너로서 독점적인 지위와 마케팅 권리를 얻게 되었다.


3. 인도시장 진출배경

1) 신경제 정책 채택
인도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구소련의 붕괴와 더불어 세계 조류의 흐름을 직시하고 사회주의식 폐쇄경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방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다.

2) 인도의 정치․경제적 환경변화
인도는 비록 1인당 GDP가 450달러에 불과한 가난한 나라이지만 전체 GDP 규모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며, 특히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에 의한 경제력 측면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는 중요국가로 부상하였다.

3) 한국의 대인도 투자
현재 우리나라는 인도에서 미국, 모리셔스, 영국 등에 이어 제 4~5위의 투자국으로 되어 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 업계 대표들은, 인도가 비록 인프라가 낙후되어 있고 각종 제도가 복잡 하고 관료주의가 심하기는 하지만, 바로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우리 기업이 미국이나 일본 등의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한 국면에서 인도에서 영업을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4) 영어의 상용화
인도는 영어를 사용하는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일찍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을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함으로써 오늘날 미국 다음으로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참고문헌
「차이나 마케팅」 김용준, 박영사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김용준, 박영사
「중국시장 쟁탈전」 박동섭, FKI미디어
「중국시장 마케팅」 김익수, 박영사
「중국의 식품시장 동향」 강병석
「중국의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지식정보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것 같아요..ㅎㅎ
  • eugen***
    (2011.05.24 11:48:2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해외직접투자의 정의1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23. 해외직접투자의 진출유형44. 해외직접투자 방법55.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7Ⅱ. 본 론8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사례8가.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전략 /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2.미원의 인도네시아

  • [국제경영] DataClear사의 사례
  • 해외 직접 진출 시 부담해야 할 많은 비용들(현지 CEO 선임 비용, 현지 지사 설립 비용 등)에 비해 얻는 효익이 크다고 볼 수 없으며, FDI의 기본 전제 조건인 FSA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해서 본 부분은, 현지 벤처 캐피탈과의 합작투자 형식으로 성공한 한국 벤처기업의 사례처럼, 현지 기업과 제휴를 맺고 진출을 하는 합작 투자의 형식이다. DC사도 대기업이라기보다는 벤처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금에 취

  • [마케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서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 평가 등을 이론적 관점에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성공사례와 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를 통해 그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1). 글로벌전략의 단계 글로벌전략의 단계는 제1단계 도메스틱단계, 제2단계 국제적 단계, 제3단계 글로벌 단계로 나뉘어진다.

  • [국제경영] 인도시장에서의 한국기업 성공, 실패사례(LG전자와 대우자동차)
  • LG전자와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LG전자와 대우자동차가 인도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을 하였고 또 실패의 고배를 마셨는지 그러한 이유와 앞으로 이 두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LG전자의 인도시장진출)1. LG전자 선정이유LG전자는 모체인 금성(GoldStar)시절인 70년대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브라질, 러시아, 중국으로 이어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