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요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의 차이점을 생산방식, 노사관계, 물류 시스템, 기술력이라는 관점에서 비교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연구 목적
Ⅱ. 현대와 도요타의 생산방식
1. 도요타의 TPS
ⅰ) TPS의 시작
ⅱ) TPS의 내용
2. 현대의 팀 조립방식
ⅰ) 팀 조립방식의 시작
ⅱ) 팀 조립방식의 내용
3. TPS와 팀 조립방식의 다른점
Ⅲ. 현대와 도요타의 노사관계
1. 현대차와 도요타의 노사관계
ⅰ) 현대차의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ⅱ) 도요타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2. 노조의 성향과 이념
ⅰ) 현대차 노조의 성향과 이념
ⅱ) 도요타 노조의 성향
3. 각 노사 관계의 특성
ⅰ) 현대차의 노사관계
(1) 임금
(2) 노조의 구성
(3) 노무 관계
(4) 비정규직 문제
ⅱ) 토요타의 노사관계
(1) 임금
(2) 노조의 구성
(3) 단기계약직인 기간공의 증가
4. 도요타에 비추어 본 현대차의 개선 방안
Ⅳ. 현대와 도요타의 물류시스템 비교
1. 도요타의 완성차 물류
ⅰ) 완성차 물류 프로세스
ⅱ) 물류화 실행과정
2. 현대 자동차의 완성차 물류
ⅰ) 완성차 물류 프로세스
ⅱ) 최근의 물류 시스템 혁신
ⅲ) 물류 정보 시스템
3. 도요타와 현대 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비교.
Ⅴ. 현대와 도요타의 기술력 - 하이드리브 카를 중심으로
1. 도요타의 하이드리브카 현황
2. 현대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카 현황
3. 현대 자동차의 도요타 따라잡기
Ⅵ.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토요타의 노사관계
(1)임금
토요타는 2000년 이후 2004년까지 마이너스 물가상승률을 이유로 노조가 기본급의 동결에 동의를 하였고 2004년에는 생산성 향상 목표에 미달하였다는 이유로 전년대비 54%의 보너스를 줄이기로 합의하였다. 50년의 정리해고 사태이후 최고경영층이 종신고용을 보장하고 임원진들이 솔선수범해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등 경영층도 고통분담을 함께하고있고 동종업계 최고 임금, 탁월한 복리 후생 등으로 현장 작업자들의 임금인상에 큰 관심을 두지 않게끔 한다. 임금 협상의 기준이 있다면 회사의 이윤의 많고 적음이 아닌 생산성 향상에 있고 노조 측도 성과급을 챙기기보다는 고용안정에 초점을 둔다.
(2)노조의 구성
토요타의 노조 간부는 토요타 본사의 노무관리부에서 인사발령을 낸다. 노조위원장도 사측에서 추천한 후보가 당선된다. 위원장 등 간부 대부분이 사무직이고 현장 근로자는 없다. 발령 후 수년간 조합 활동을 하였다면 이를 감안하여 승격시켜 사측으로 복귀 한다.한국식으로 말하자면 어용 조직이 되는 것이겠지만 토요타는 이를 조합측
- 참고문헌
-
단행본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조두섭, 전우석 /위즈덤하우스/2004
현대차동자 왜 강한가 /장박원/채움/2005
논문
2006노사분규실태분석및평가:완성차 부문 중 현대자동차 편/조성재,도영호,김태근/한국노동연구원
자동차 산업 노사관계의 화재/임영재/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임영재/2008
한일 자동차산업의 물류 시스템 비교/권혁기/
싸이트
현대자동차노동조합 http://www.hmwu.or.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겨레21 http://h21.han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