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문화 마케팅의 접근과 과제 도출
Ⅱ. 본론
1.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
a. 문화 마케팅의 정의
b. 문화 마케팅의 의의
c.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기대 효과
d. 국내 문화 마케팅시장의 문제점
e. 사례를 통한 문화 마케팅의 이해
2. 한류 열풍의 허와 실
a. 한류 열풍의 정의
b. 한류 열풍의 배경
c. 한류 열풍의 영향
d. 사례를 통한 한류 열풍
e. 한류 열풍의 한계점
Ⅲ. 결론
문화 마케팅 성공을 위한 전략 과제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 마케팅의 정의와 의의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 문화 마케팅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향후 전략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한류 열풍’의 배경과 현주소를 조사하여 봄으로서 문화 산업으로서의 ‘ 한류 열풍’이 지닌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 본론
1.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
a.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전자: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
후자: 문화 예술의 감성 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측면에서 문화 마케팅 의의 발견
b. 문화 마케팅의 의의
ㄱ. 문화 마케팅의 역사적 의의
고대 로마세대 기업의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문화예술의 전폭적인 후원자였던 정치가 마에케나스(Mecenat)로부터 유래한 메세나(Mecenat)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감.
기업들의 조건없는 문화지원 활동을 통한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이 시초
ᄂ. 오늘날의 문화 마케팅 의의
: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존 개념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세계화시대의 문화 경영 전략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기업 문화 전략
ᄃ. 국제 경영학적(지역적) 측면의서의 의의
: 기업의 현지화(지역 중심 사업)를 위해 문화예술장르를 활용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는 접근법
예) SK의 중국 장학퀴즈 프로그램, 이천의 도자기 축제
c.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
ㄱ. 영국의 Art & Business(A&B) - 기업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로 분석
기업의 인지도 제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