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문화 마케팅의 접근과 과제 도출


Ⅱ. 본론

1.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
a. 문화 마케팅의 정의
b. 문화 마케팅의 의의
c.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기대 효과
d. 국내 문화 마케팅시장의 문제점
e. 사례를 통한 문화 마케팅의 이해

2. 한류 열풍의 허와 실
a. 한류 열풍의 정의
b. 한류 열풍의 배경
c. 한류 열풍의 영향
d. 사례를 통한 한류 열풍
e. 한류 열풍의 한계점


Ⅲ. 결론
문화 마케팅 성공을 위한 전략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 마케팅의 정의와 의의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 문화 마케팅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향후 전략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한류 열풍’의 배경과 현주소를 조사하여 봄으로서 문화 산업으로서의 ‘ 한류 열풍’이 지닌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 본론
1.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

a.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전자: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
후자: 문화 예술의 감성 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측면에서 문화 마케팅 의의 발견


b. 문화 마케팅의 의의
ㄱ. 문화 마케팅의 역사적 의의
고대 로마세대 기업의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문화예술의 전폭적인 후원자였던 정치가 마에케나스(Mecenat)로부터 유래한 메세나(Mecenat)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감.
기업들의 조건없는 문화지원 활동을 통한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이 시초
ᄂ. 오늘날의 문화 마케팅 의의
: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존 개념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세계화시대의 문화 경영 전략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기업 문화 전략
ᄃ. 국제 경영학적(지역적) 측면의서의 의의
: 기업의 현지화(지역 중심 사업)를 위해 문화예술장르를 활용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는 접근법
예) SK의 중국 장학퀴즈 프로그램, 이천의 도자기 축제

c.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
ㄱ. 영국의 Art & Business(A&B) - 기업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로 분석
기업의 인지도 제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sm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 국제경영전략
  • 성공을 하게 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하고 노동자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아주 유리한 산업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류열풍의 틈을 타서 많은 entertainment 산업들이 그게 맞추어 많은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시점에서 저희 조는 ‘SM Entertainment의 성공 전략을 연구하여 보았습니다.우선 BoA라는 가수를 육성하여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고 그 전략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목 차】I. 서론Ⅱ. 본 론1. 삼성전자의 개요(1) 회사 소개(2) 삼성전자의 비전(3) 4대 전략 사업군 (4) E-프로세스의 조기 구축 (5) 삼성전자 내에서의 휴대폰 부문2. 휴대폰 시장 동향 및 현황(1) 세계 동향(2) 국내 동향(3) 주요업계 동향 및 현안 3. 애니콜의 위상4. 애니콜의 마케팅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1) 휴대폰 시장의 초고속 성장2) 해외시장 분석3) 국내시장의 국경 없는 경쟁(2) 내부 환경 분석1) 휴대폰 단말기의 선두주자2) 성공적인

  • [국제경영] `한류열풍`을 이용한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사례 연구
  • - 개 요 -■ 서론 - 2■ 본론 - 41. 문화마케팅의 의의 42. 한류열풍의 현황 6(1) 한류열풍(2) 한류열풍으로 성공한 기업사례1) 대한항공(KAL)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3) LG 생활건강3. LG생활건강의 소개 - 10(1) 화장품 사업(2) 생활용품 사업4.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시장 진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적인 취향 맛을 제공하자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실패하였다.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위한 LG생활건강의 전략-LG의 베트남 진출 상황 에 대한 SWOT분석-(김미희) p16(1)한국문화 마케팅 주효 -(김미희) p18(2)그외의 전략(김미희) p187. 결론-효과적인 한류마케팅 전략 (김미희) p19Ⅳ. 세원텔레콤 1. 세원텔레콤 기업소개(1) 기업업종(유병하)p.20(2) 기업소개 및 연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