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e-biz를 위한 CRM 이론 및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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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 경쟁력의 핵심, CRM 3
A. CRM의 개념 3
B. CRM의 목적 5
C. CRM의 영역 7
D. CRM과 ECRM 7

2. CRM의 시장 분석 8
A. CRM 시장 정의 8
B. CRM 국내 현황 9
C. CRM 시장 전망 9

3. 국내 현황 및 사례 연구 10
A. 삼성 에버랜드 회원관리시스템 구축 사례 10
B. “인터넷채널을 PRIVATE BANKER로 만든다.” – 국민은행 CRM사례 12
C. (주)옥션 사례 분석 14

4. 해외 사례 연구 15
A. TRAVELOCITY.COM 15
B. ECRM 성공사례 – DELL COMPUTER 16

5. CRM 구현을 위한 핵심과제 18
본문내용
1. 디지털 경쟁력의 핵심, CRM
인터넷 시대의 개막과 함께 E-Commerce, Internet business, 전자상거래, E-Business, e-비즈니스, 인터넷 상거래 등의 용어들은 우리 일상 생활 속에 가장 자주 듣는 말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특별한 계획 없이 인터넷을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려 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시작해야만 시대에 뒤쳐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러한 오판을 추진하기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오해와 함께 자주 범하는 또 하나의 오류는 그 동안 전통적인 판매 채널로 여겨지던 유통경로들이 하루 아침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물건을 구입할 것으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이다.
이러한 그릇된 생각과 다르게 실제 E-Business시대의 가장 커다란 변화 중의 하나는 고객에게 판매하는 채널, 고객과의 접촉 채널이 매우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고객과의 접촉 채널이 다양해졌다는 것이지 기존의 유통 채널을 막고자 함은 아닌 것이다. 진정한 E-Business로의 나아가기 위해서 회사는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 방법과 세일즈 전략이 필요하다.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기업 내외부의 모든 트랜잭션(Transaction) 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통합적인 고객 대응 전략을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것이 바로 디지털 경제 사회에 있어 CRM이 수행할 중요한 역할이다.

A. CRM의 개념
CRM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참고문헌
1. 매출을 100배 높여주는 e-CRM 마케팅
(사와노보리 히데아키 지음 / 김형곤 감수/이경희,이소영 국일 증권경제연구소)
2.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 CRM의 이론과 사례 한국 NCR CRM 컨설팅 그룹
3. e-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eCRM (구축,실행 가이드)
4.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최정환, 이유재 지음. 서울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1)

참고 사이트
http://www.crm.co.kr
http://www.seri.org

http://www.seri.org/forum/crm/
http://www.seri.org/forum/000866/
http://www.seri.org/forum/001252/
http://www.seri.org/forum/ebusiness/
http://www.seri.org/forum/ebiz/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_donga
http://www.gocrm.net

참고 자료
옥션-도동희이사(발표자료)
한국투신crm 구현 사례
CRM-현대정보기술
CRM(대교) CRM 구축 사례
교보생명 crm사례
국민생명 crm사례
에버랜드_회원관리시스템 구축사례
차세대고객관계관리(엑센추어)
CRM의 현황과 전망
Teradata_고객중심의_변화관리와_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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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jin***
    (2009.12.22 10: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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