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경영][신경영 전개과정][신경영 E비즈니스][신경영 마케팅][신경영 전략][신경영 방향]신경영의 전개과정, 신경영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신경영의 마케팅, 신경영의 전략, 향후 신경영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경영의 전개과정
1. 노동시장: 능력주의의 전개
2. 기술체계: 자동화의 급진전

Ⅲ. 신경영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1. 마케팅 전략
2. 인터넷 커뮤니티와 마케팅
3. 일대일 마케팅과 CRM
4. e-비즈니스시대의 제품관리
5. e-비즈니스시대의 프로모션
6. e-비즈니스시대의 가격
7. e-비즈니스시대의 유통

Ⅳ. 신경영의 마케팅

Ⅴ. 신경영의 전략

Ⅵ. 향후 신경영의 방향
1. 임금체계
1) 생활 보장 투쟁
2) 단일호봉제 도입
2. 직급체계
3. 인사고과 철폐와 실질적 고숙련화
4. 인사경영에의 참가
5. 노동조합 조직체계의 발전과 정책적 대응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터와 바니는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해소되어 거래의 효율화가 모든 시장 참가자들에게 동등한 혜택을 부여하기 때문에 그 곳에서 지속적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것은 어렵다”는 사실에 대해서 인식을 같이 한다.
포터는 인터넷 경제 하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의 원천은 비용을 최소화하는 오퍼레이션 효율의 향상과 가치를 창조하는 SP의 조합에 의해 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RBV가 오퍼레이션 효율의 향상을 설명하는 데 불과하므로, 인터넷 경제 하에서는 RBV에 의해 지속적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것은 더욱 곤란해진다는 것이다.
반면, 바니는 “인터넷에 의한 동질화의 진전으로 가치를 상실하는 자원이 증가하는 가운데에서도 RBV가 주장하는 모방 곤란한(또는 어려운) 자원이 가져다주는 우위성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①자사만의 독자적인 경험을 활용할 것과 ②공급업자, 고객, 종업원과 특별한 관계를 구축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 결국 바니는 개개의 기업이 보유하는 독창적이고 모방 곤란한 자원이 지속 가능한 전략적 우위를 가져다준다고 주장한다.
외부 환경을 중시하는 포터의 SP와 내부 환경을 중시하는 바니의 RBV전략론 상의 관점은 정반대이지만, 기업의 경쟁 전략을 고려함에 있어서는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이 모두 중요하며, 양자가 서로 교차할 때 진정한 전략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양자는 서로 보완적이라 할 수 있다.
기업 전략의 결정 방법으로 내부 자원의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es), 그리고 외부 환경에 존재하는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을 고려하는 SWOT분석이 활용될 수 있다. 이는 SP이론과 RBV이론이 서로 조합될 때, 진정한 기업전략으로서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최근에 발표된 포터와 바니의 논문을 보면 양자 사이의 거리가 좁혀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니는 5월, 일본 다이아몬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DHBR)에 기고한 논문에서 지속적 경쟁 우위의 원천으로 든 자원 중 “공급업자와 고객과의 특별한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포터가 말하는 5개의 위협 요인 가운데 2가지(공급업자의 교섭력, 고객의 교섭력)에 해당한다. 이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행동을 제안하는 형태로서, 바니의 RBV는 포터의 경쟁이론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포터도 같은 DHBR 5월호에서 인터넷의 의한 효율 향상이 미치지 않는 분야로 바니가 지적하는 “모방 곤란성”과 합치되는 내용을 지적하고 있다. 즉, ①고객이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하여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다는 점, ②고객과 직접 접촉을 통하여 비로소 가능해지는 영업 활동, ③직접 대면에 의한 고객 및 공급 업자에 대한 이해 등 인터넷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한 “모방이 곤란한 자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Ⅱ. 신경영의 전개과정

1. 노동시장: 능력주의의 전개

87년의 노동쟁의와 작업장 통제의 위기는 기업의 내부노동시장에 일차적인 영향을 미쳤다. 87년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대기업에서는 위계적/관료적 통제의 핵심적 내용을 이루는 내부노동시장이 거의 형성되지 않고 있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일부 기업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노동시장 분절화 현상이 존재했지만, 그것을 다른 대기업까지 일반화 할 수는 없었다.
참고문헌
김대원 외 1명 : 21세기 신경영패러다임과 CEO의 역할, 한국기업경영학회, 1999
심형섭 : 기업의 신경영을 위한 분석결과활용, 대한세무협회, 2005
양범준 : 기업진단을 위한 효율적 신경영분석, 대한세무협회, 2009
이순용 : 고객창조와 경쟁우위를 실현하는 '신품질 신경영 국방품질관리소, 2003
이철선 : 신경영 트렌드, KMAC, 2010
정우택 : 세계화시대의 신경영전략, 세명대학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