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학]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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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 소설 배경지식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 17c네덜란드

✢ 화가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

✢ 소설 ‘진주 귀걸이 소녀’
< Tracy Chevalier >
< 소설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

(2)광화사

2. 감독 ․ 배우, 작가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 감독 : 피터 웨버 (peter webber)
< Peter Webber >

✢ 배우

① 콜린 퍼스
< 콜린 퍼스 >


② 스칼렛 요한슨
< Scarlett Marie Johansson >

(2)광화사

✢ 작가소개

✢ 등장인물

3. 줄거리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2)광화사

4. 촬영기법, 시점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 미장센

① 쇼트 (shot)

② 앵글 (angle)

③ 키 (key)

④ 초점 (focus)

⑤ 카메라 이동

✢ 몽타주

(2)광화사

5. 영화, 소설 주요 장면 분석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 소녀가 여자가 되는 성장스토리

✢ 그녀, 그리트- 소녀는 아니지만 아직 여인은 아닌....

✢ 어른의 색, 파란색

✢ 사랑은 변화, 서로가 서로에게 길들여지는 과정
<처절하리만큼 담백해버린 그녀의 고백>


✢ 절정의 순간, 그녀와 그의 에로티시즘

✢ "한번더... 한번더...다시...."

✢ 진주, 아픔을 인내한 절정의 오르가즘
<그녀의 눈에서 떨어지는 진주, 에로티시즘의 결정체>

(2)광화사

6. 영화, 소설의 비평
-페미니즘과 정신분석학의 측면과 더불어
(1)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2)광화사

1. 참고 문헌 목록

본문내용
② 앵글 (angle)

현실적인 효과를 주며 정확한 묘사를 할 때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eye level view가 제일 많이 쓰이고 있다. 보통 하녀는 주인보다 권력이 미약하고 힘이 약하기 때문에 angle의 차이가 있어야 정상이지만, 영화『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둘의 권력관계가 아닌 사랑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수평적인 eye level view를 많이 사용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간사한 베르메르의 후원자 라이벤과 그릿트의 관계를 보여줄 때는 라이벤이 권력을 그릿트에게 남용하기에 high angle과 low angle이 쓰여 권력차이를 보인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그릿트가 베르메르의 집을 처음 찾아갈 때와 마지막으로 나왔을 때에 똑같이 길거리에서 잠깐 bird's eye view로 카메라가 그릿트를 쳐다보는 것을 볼 수 있다. 첫 번째 쇼트는 돈이 없어서 남의 집에 하녀로 들어가야 하는 그릿트에게 운명 같은 일이 일어날 것임을 강조하기 위해 bird's eye view를 썼다. 두 번째 쇼트는 주인과의 관계가 발각되어 쫓겨난 그릿트의 왜소한 모습을 강조함으로써 이루지 못할 사랑을 꿈꾼 그릿트의 안타까움을 관객이 느끼게 한다.

③ 키 (key)

베르메르의 집안이 밝고 명랑한 분위기는 아니기 때문에 high key보다는 low key가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베르메르와 그릿트의 사랑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보니 신비스럽고 비밀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low key가 많이 쓰이고 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가장 화면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low contrast가 많이 쓰였다. 다른 한 편으로는 표현성이 강한 high contrast를 의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릿트를 비출 때 high contrast를 많이 사용하는데, 어두운 분위기인 베르메르의 집안에서 그녀가 빛과 같은 존재임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유독 다른 사람들보다 그릿트의 얼굴은 빛 ― 특히 자연광 ― 을 많이 받아 주변과 high contrast를 이룬다. 베르메르의 집에 그녀가 큰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④ 초점 (focus)

이 영화에서 초점은 대부분 모든 부분을 focus해주는 deep-focus shot보다는 화면의 특정 부위를 focus해주는 shallow-focus shot을 이용하고 있다. 모든 인물을 중시하기보다는 감독이 특정인물, 특정부위만을 focus함으로써 자신이 중시하고 나타내고 싶어 하는 섬세한 촬영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아래 나와 있는 그림들은 피터 웨버 감독이 이 영화에서 사물 하나하나를 촬영하는데 얼마나 세심한 초점을 사용했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⑤ 카메라 이동

영화 자체가 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기 때문에 카메라 또한 정적이고 움직임이
참고문헌
∘ 『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고바야시 요리코 최재혁 역, 돌베게, 2005 .

∘ 『영화의 이해』,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현암사, 1999 .

∘ 『진주 귀걸이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양선아 역, 서울 : 강 , 2003 .

∘ 『영화가 사랑한 미술』정장진, 아트북스2005

∘ 『마술의 그림들』 아니타 알부스, 배진아역 2005

∘ 『한국소설사』 김윤식, 문학동네 2000

∘ 『김동인 작품선』 김동인, 일송미디어 2005

∘ 『현대소설 창작법』 정한숙, 웅동 2000

∘ 『문학,영화,비평이론』 송원문, 한신문화사 2004

∘ 『영화비평, 어떻게 쓸까?』 티모시 코리건, 이권역 시공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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