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패러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패러디와 패러디 광고
Ⅱ 패러디의 활용
Ⅲ 국내 패러디와 해외 패러디
Ⅳ 패러디 광고와 표절 광고
Ⅴ 패러디 광고의 장점과 단점
Ⅵ 패러디 광고의 전망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Ⅱ 패러디의 활용

1. 표현방법에 따른 패러디 광고 사례분류

광고는 홍보의 수단으로 다른 상표나 회사와 경쟁하는 동시에 그 제품을 구입 한 뒤 타인이 부러워할 정도가 된 사람들을 등장시켜 소비자들로 하여금 변신의 꿈을 갖게 하거나, 매력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 중 명화나 유명인의 작품을 패러디하여 광고로 표현한 작품은 소비자들에게 지적 욕구, 엘리트적 의식에 기인한 승의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와 같은 패러디를 사용한 작품들은 원작품과의 동일한 가치를 부여하여 받아들이게 되는 효과와 원작품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하여 집중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등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여러 매체에서 그래픽요소가 다양해지고 있는 등 재미의 요소는 점점 커지고 있고 광고에서도 낮은 제작비와 인력, 10대라는 유행에 민감함 시청자들을 소비대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계속 추구해야 한다는 부담감, 부족한 기획, 제자기간, 아이디어의 부재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의 다수를 패러디는 손쉽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광고제장작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소재가 될 수 있다.
패러디의 사용은 방송그래픽의 현재 트렌드에 맞추어 마치 오락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광고, 소설이나 만화책의 감성적인 면을 부각한 광고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무차별적인 원작품의 패러디가 아닌 패러디의 요소의 효과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프로그램의 특성과 상품의 성격을 잘 나타낸 광고와 잘 나타내지 못한 광고를 분류하였다.
광고의 사례는 영화 패러디, 명화나 유명작가의 그림을 이용한 패러디, 전 작품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패러디, 문학작품을 이용한 패러디, 뉴스의 형식을 이용한 패러디, TV드라마, 뉴스, 오페라 등의 패러디 등으로 나누고 그 중에 영화 패러디, 광고 패러디로 분류하였다.




1) 영화 패러디
영화는 현대인에게 색다른 삶과 환상의 세계 등을 제시해주는 대표적인 대중문화이다. 영화는 풍부한 감상력과 상상력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써 소비자들을 설득하여야하는 판매자들의 속성과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영화는 광고와 구성방식과 음향, 조명 등이 거의 일치하기에 패러디 요소로 가장 많이 활용되며 이는 인물 패러디, 특정장면, 상황 패러디, 이미지 패러디, 포스터 패러디로 세부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물 패러디는 영화나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나 그 작품을 대신할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 광고에 적용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 전병용『(디지털시대의)광고와언어』글로벌, 2001

〈논문〉
 변주은「“광고를 패러디한 광고”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4

〈사이트〉

포털사이트
 떠먹는 불가리스-남녀탐구생활 패러디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1261552
 국가대표패러디-11번가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1797650
 캐주얼 브랜드 BSX광고
http://www.sportsseoul.com/news2/entertain/hotentertain/2010/0202/20100202101040100000000_7918098132.html
 위스키 골든블루
http://cafe.naver.com/smilemp3dow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1894
 엘지 광고 및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패러디
http://jelly.microtop10.com/archive/38
 하우젠 패러디 초코하임
http://blog.naver.com/limchanghyok?Redirect=Log&logNo=40109604152
 아디다스풋볼 ‘베컴의 굴욕’
http://video.nate.com/210424730
 매일유업 라씨(LASSI) 음료 광고
http://cafe.naver.com/bigc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52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SK 스카이 광고분석
  • 광고도 있지만 전철을 타거나 버스를 탈 때 무의식적으로 보게 되는 광고들, 거리를 다니며 접하는 광고들은 자신도 모르게 접하게 되는 광고들이다. 이렇게 수많은 광고들 중에서 특정한 제품이나 기업들이 사람들에게 인상 깊게 기억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광고를 하는 이들은 수용자들에게 좀 더 인상 깊게 광고를 각인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광고 기법들을 이용한다. 인기 영화나 드라마를 패러디 하거나 소위 잘 나가는 인기 연예인을

  • X파일 비평 레포트
  • 패러디패스티쉬알레고리관객참여주변문화부흥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성격 또한 찾아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음모이론의 흔적들이 엑스파일 도처에서 발견되었다.부족하고 흠 많은 레포트이지만, 생각할 기회와 가치 있는 글쓰기를 할 기회를 갖게 되어 보람있었다. 이번 학기는 엑스파일 비평을 하기 위한 기간이었다고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니다. 매체비평 강의는 물론이고, 대중문화론, 영화론, 지식 사

  • [외화시리즈 비평] tv외화 엑스파일[The X-Files] 비판
  • 패러디․패스티쉬․알레고리․관객참여․주변문화부흥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성격 또한 찾아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음모이론의 흔적들이 엑스파일 도처에서 발견되었다.부족하고 흠 많은 레포트이지만, 생각할 기회와 가치 있는 글쓰기를 할 기회를 갖게 되어 보람있었다. 이번 학기는 엑스파일 비평을 하기 위한 기간이었다고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니다. 매체비평 강의는 물론이고, 대중문화론, 영화론, 지식

  • [지구 온난화 대책] 지구 온난화 개념, 지구 온난화 영향, 지구 온난화 대책방안
  • 2015년 A+ 레포트1. 지구온난화란?2-1. 온실효과란?2-2. 온실효과의 장점은?2-3. 온실효과의 단점은?2-4. 6대 온실가스는?3. 온실효과 관련된 동영상 : 4.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적 영향 : 이상기후 현상5. 지구온난화로 인한 사회적 영향6. 지구온난화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광고7. 지구온난화에 대한 동영상 8. 지구온난화 줄이기 위한 국가적 대책9. 지구온난화 줄이기 위한 우리들의 실천10. 지구온난화 패러디 동영상11. 참고문헌2015년 2학기 A+ 레포

  • [마케팅 관리] Creative Concept 광고사례
  • 광고의 홍수 속에서 정말 기발한 광고가 아니라면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콕 집어줄 Creative Concept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번 토의 문제를 맞이하여 본 조는 광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Creative Concept의 개념을 정리 한 후 빅 아이디어 광고 사례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이 레포트를 전개하고자 한다. 그럼 먼저 광고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