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패러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패러디와 패러디 광고
Ⅱ 패러디의 활용
Ⅲ 국내 패러디와 해외 패러디
Ⅳ 패러디 광고와 표절 광고
Ⅴ 패러디 광고의 장점과 단점
Ⅵ 패러디 광고의 전망과 개선방안
- 본문내용
-
Ⅱ 패러디의 활용
1. 표현방법에 따른 패러디 광고 사례분류
광고는 홍보의 수단으로 다른 상표나 회사와 경쟁하는 동시에 그 제품을 구입 한 뒤 타인이 부러워할 정도가 된 사람들을 등장시켜 소비자들로 하여금 변신의 꿈을 갖게 하거나, 매력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 중 명화나 유명인의 작품을 패러디하여 광고로 표현한 작품은 소비자들에게 지적 욕구, 엘리트적 의식에 기인한 승의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와 같은 패러디를 사용한 작품들은 원작품과의 동일한 가치를 부여하여 받아들이게 되는 효과와 원작품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하여 집중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등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여러 매체에서 그래픽요소가 다양해지고 있는 등 재미의 요소는 점점 커지고 있고 광고에서도 낮은 제작비와 인력, 10대라는 유행에 민감함 시청자들을 소비대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계속 추구해야 한다는 부담감, 부족한 기획, 제자기간, 아이디어의 부재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의 다수를 패러디는 손쉽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광고제장작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소재가 될 수 있다.
패러디의 사용은 방송그래픽의 현재 트렌드에 맞추어 마치 오락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광고, 소설이나 만화책의 감성적인 면을 부각한 광고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무차별적인 원작품의 패러디가 아닌 패러디의 요소의 효과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프로그램의 특성과 상품의 성격을 잘 나타낸 광고와 잘 나타내지 못한 광고를 분류하였다.
광고의 사례는 영화 패러디, 명화나 유명작가의 그림을 이용한 패러디, 전 작품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패러디, 문학작품을 이용한 패러디, 뉴스의 형식을 이용한 패러디, TV드라마, 뉴스, 오페라 등의 패러디 등으로 나누고 그 중에 영화 패러디, 광고 패러디로 분류하였다.
1) 영화 패러디
영화는 현대인에게 색다른 삶과 환상의 세계 등을 제시해주는 대표적인 대중문화이다. 영화는 풍부한 감상력과 상상력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써 소비자들을 설득하여야하는 판매자들의 속성과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영화는 광고와 구성방식과 음향, 조명 등이 거의 일치하기에 패러디 요소로 가장 많이 활용되며 이는 인물 패러디, 특정장면, 상황 패러디, 이미지 패러디, 포스터 패러디로 세부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물 패러디는 영화나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나 그 작품을 대신할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 광고에 적용하는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전병용『(디지털시대의)광고와언어』글로벌, 2001
〈논문〉
변주은「“광고를 패러디한 광고”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4
〈사이트〉
포털사이트
떠먹는 불가리스-남녀탐구생활 패러디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1261552
국가대표패러디-11번가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1797650
캐주얼 브랜드 BSX광고
http://www.sportsseoul.com/news2/entertain/hotentertain/2010/0202/20100202101040100000000_7918098132.html
위스키 골든블루
http://cafe.naver.com/smilemp3dow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1894
엘지 광고 및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패러디
http://jelly.microtop10.com/archive/38
하우젠 패러디 초코하임
http://blog.naver.com/limchanghyok?Redirect=Log&logNo=40109604152
아디다스풋볼 ‘베컴의 굴욕’
http://video.nate.com/210424730
매일유업 라씨(LASSI) 음료 광고
http://cafe.naver.com/bigc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523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