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와 이미지, 상상력 -소설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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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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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회화란?
• 회화, 이미지, 상상력 그 관계

2. 본론
• 우리 전통 회화의 우수함
• 전통 회화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바람의 화원

3. 결론
• 전통 회화 활용사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더할 것도 뺄 것도 없는 깔끔한 구성에 우리 전통회화의 특징인 여백의 미가 잘 드러난 작품이다. 또한 그 여백의 구성도 굉장히 보기 좋도록 하나하나 구성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소재 자체가 호랑이 중에서 가장 으뜸이라는 우리나라 호랑이를 소재로 우리나라 사람이 그렸으니 그 아름다움을 논하지 않을 수 없고 옛날 우리나라의 산을 지키던 산신령, 산어른의 위엄을 느낄 수 있으며, 풍속화와 산수화뿐만 아니라 영모화에도 능했던 김홍도가 한 올 한 올 정성스레 그린 몇 천개의 털이 그 극사실성을 잘 보여준다. 그 뿐만 아니라 그는 호랑이가 독립 후 사냥에 성공하면 나무에 발톱자국을 내는 생태적 습성까지도 작품에 녹아내었다.
이 그림 하나만 보아도 우리 전통회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처럼 그 속의 의미가 무궁무진하며 서양의 사실주의만큼이나 섬세하게 대상을 표현해내는 능력을 알 수 있다. 또한 전통회화를 살펴보는 것은 서양의 삶이 아닌 우리 과거의 삶을 돌아볼 수 있음으로 우리의 뿌리를 알아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우리가 다룰 <바람의 화원>에는 사가에서 놓친 각계각층의 삶의 모습을 담은 풍속화와 여러 기원의 의미를 담은 민화를 살펴볼 것이다. 그 속에 담긴 의미나 표현방식은 우리가 두고두고 공부해야 서양화처럼 더욱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것들이며 우리의 생활에 녹아들 수 있을 것이다.

▷ 전통 회화의 아름다움을 살린 ‘바람의 화원’

- 원작 : 훈민정음과 집현전을 배경으로 한 <뿌리깊은 나무>로 ‘한국형 팩션(faction)’이라는 인기소설 장르의 지평을 열었던 역사소설가 이정명 작가의 ‘바람의 화원’
- 드라마 ‘바람의 화원’으로 제작됨 / 영화 ‘미인도’의 모티브가 됨

참고문헌
<참고 문헌>

- <회화>, 이원복, 솔, 2005년
- <옛그림읽기의 즐거움 2>, 오주석, 솔, 2006년
- <손 안의 박물관>, 이광표, 효형, 2006년
- ≪문화로 보는 우리 역사≫, 문동석, 상상박물관, 2008년
- DBJ의 문화노리 http://www.cyworld.com/dbjwit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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