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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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기업선정 및
품질혁신의 중요성
코레일과 KT 선정이유
품질경영의 필요성


2. 본론 : 코레일과 KT의
품질혁신 전략


코레일 기업분석
코레일의 SixSigma
KT 기업분석
KT의 SixSigma
SixSigma의 재무적 성과


3. 결론 : 품질혁신 평가 및
향후 과제

SixSigma 성과에 대한 평가
코레일 및 KT의 대안의 마련



본문내용
1. 코레일
철도산업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

2. 코레일의 연혁
00 09. 06철도서비스아카데미 개관
05 01. 01한국철도공사 출범
06 07. 13KORAIL 혁신학교 운영개시
07 01. 16국제신용 평가등급 획득(Moody's: A3, S&P: A)

3. 코레일의 기업 이념
고객중심 :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하는 경영
가치창조 : 사회적인 가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성과를 내는 경영
신뢰경영 : 노사 상호존중, 고객의 안전보장, 윤리경영을 통해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기업경영


개선전문가 양성
1. 교육과정 개발 및 확립
- 커리큘럼 차별화 및 평가시행
2. 개선 전문가 (BB/GB) 교육 및 자격 인증
3. 우수 강사요원 양성
- 사내 컨설턴트 5명 이상 양성


인프라 구축
1. 추진매뉴얼 개발
- 표준매뉴얼, 운영절차서
2. 운영시스템 구축
- 프로젝트 관리/교육관리
/평가시스템
3. 운영감사 제도 도입 등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1. 개선과제 선정보고회(연2회)
2. 철도청 6시그마 표준방법론
(매뉴얼) 개발 및 보완
3. 개선성과 및 Best Practice
발표회 개최


성과보상

1. 포상및 인센티브 연 2회
개선성과 발표시 포상
2. 개인성과상여금 지급시 반영
특별승진 대상자로 우대 조치


Wave별 구분
1차 wave 과거 업무방식 근절
/ 6시그마에 대한 공감대 형성
2차 wave 수행범위 확대(현장 단위조직)
3차 wave 전 임원 6시그마 수행
/ 린 6시그마 도입
4차 wave 자립화 기반 마련
5차 wave 핵심 분야별 과제 추진 활성화
6차 wave 자립화 추진에 성공
/ 수행범위 확대(협력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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