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대한항공 개관
1. 연혁
2. 주요 사업과 현황

Ⅲ. 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3. Duncan의 환경 불확실성 적용

Ⅳ.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1. 조직도
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
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

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
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
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
1. 사업부제의 한계
2. 무모한 다각화 및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
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
4. 중앙집권화의 우려

Ⅶ.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방안
1. 사업부제 보완을 위한 위원회와 테스크포스의 설치 및 운영
2. 조직구조의 슬림화 및 아웃소싱
3. 국내선 사업부문의 효율성 제고
4. 여객 및 화물 담당업무의 국내/국제 부문의 분리
5. 확실한 분권화를 통한 경영체제의 효율성 제고

Ⅷ. 결론

본문내용
3. Duncan의 환경의 불확실성 적용

(1) 조직 환경과 조직 설계
환경의 불확실성이란, 의사결정자가 환경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함으로 해서 외부 환경 변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Duncan은 지각(知覺)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환경의 불확실성을 연구하면서 환경의 불확실성은 두 가지 차원, 즉 정태성․동태성이라는 차원과 단순성․복잡성이라는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음을 밝혔다.
환경의 복잡성이란 조직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할 환경요소의 수에 관련된 개념으로서, 환경이 복잡하다는 것은 의사결정을 할 때에 고려해야할 환경 요소가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또한 환경의 복잡성과 함께 환경의 불확실성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차원, 즉 환경의 동태성이란 조직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하는 환경요소들이 얼마나 동태적인가 하는 개념으로 ‘환경이 동태적이다’라는 것은 환경요소들의 특징이 자주 변한다는 뜻이다. 이 두 차원은 의사결정자에게 적어도 그들의 인지문제에서 불확실성이 어느 차원에서 발생하는가를 파악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동태성 차원은 의사결정시에 고려해야 할 요인들의 변화 정도를 고려한 것이고, 단순성․복잡성 차원은 의사결정시에 고려해야할 요인들의 수와 그 요인들의 유사성 정도를 고려하는 것이다. 정태적이고 단순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조직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 ‘최소의 지각된 불확실성’을 경험하지만 동태적이고 복잡한 환경에 처한 조직들은 ‘최고의 지각된 불확실성’을 경험하게 된다. Duncan은 또한 정태성․동태성 차원이 단순성․복잡성 차원보다 지각되는 불확실성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했다. 특히 동태적 환경에 처한 단위 부서들은 그들의 환경이 단순한 가 복잡한 가에 관계없이 의사결정을 할 때 언제나 더욱 많은 불확실성을 지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구조를 도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환경의 복잡성
단 순
복 잡
환경의
동태성
안 정
낮은 불확실성
• 기계적 구조 : 공식적, 집권적
적은 부서
통합 역할이 없음
적은 모방
현재의 운영 지향
다소 낮은 불확실성
• 기계적 구조 : 공식적, 집권적
많은 부서 : 약간의 경계관리
적은 통합 역할
약간의 모방
약간의 계획
불안정
다소 높은 불확실성
• 유기적 구조 : 참여적, 분권적
적은 부서 ; 많은 경계관리
적은 통합 역할
빠른 모방
계획 지향성
높은 불확실성
• 유기적 구조 : 참여적, 분권적
많은 부서 : 분화, 광범한 경계관리
많은 통합 역할
광범위한 모방
광범위한 계획과 계측


<환경의 불확실성과 조직설계> 출처: 김인수, “거시조직이론(개정 4판)”, 무역경영사, 2007, p.149

자료: R.L Daft,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5th ed. (Minnesota:West Publishing Company, 1995)

조직이 효과적으로 조직목표를 달성하려면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에 적합한 조직설계가 이루어져야하는데, 예를 들어 환경의 불확실성이 낮은 조직은 기계적 구조, 소수의 경계조직, 낮은 차별화와 기계적 통합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조직은 유기적 조직구조, 다수의 변경조직, 높은 차별화와 유기적 통합방법을 사용하여 조직을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대한한공의 환경의 불확실성 : 다소 낮은 불확실성
대한항공이 처한 외부환경의 성격은 테러 위협, 전염병과 재앙으로 인한 여행 감소 등 사회․정치적 환경의 불확실성, 해외에 의존성이 높은 공급자 환경, 경쟁을 요구받고 있는 경쟁자 환경 등의 상존으로 다소 복잡하지만, 환경요소의 변화의 정도 즉, 소비자 환경과 기술 환경 등은 동태성은 낮아 다소 낮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환경으로 파악 된다.이론상 다소 낮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환경을 가진 조직은 일반적으로 기계적 구조를 가지며, 공식적이고, 집권적이며, 많은 부서를 가지고 있으며, 적은 통합 역할, 약간의 모방, 약간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 아메리칸 에어라인 http://www.aa.com/
•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주)학문사, 2001.
• 유광의,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학문사, 1999.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개정 4판)”, 무역경영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대한항공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 목 차 Ⅰ. 기업소개(1) 기업 개요(2) 기업 연혁 및 역사(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4) 대한항공 조직구조도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Ⅲ. 기업 문제점 진단 및 분석 결과Ⅳ.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frameworkⅤ.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Ⅵ. 결론1960-70년대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80년대 자본집약적 산업, 90년대 기술 집약적 산업에서 우리나라는 이제 서비스업 중심의 궤도로 올라섰다. 서비스업은 이미

  • [거시조직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
  •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서 론조직구조 분 석조직문화 분 석이론 적용 및 결론생산은 제조품과 서비스업으로 나뉨최근 들어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올라감서비스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사를 비교하여 서비스 산업에 대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를 알아보려 함기업 선정회사명㈜대한항공창립일 1969년 3월 1일 사업부문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보유대수 총 124대 운

  • [조직구조] iae 유학네트 조직구조
  • iae 유학네트◇ 목차1. 서론①기업 선택 동기②기업소개2. 본론①본사의 조직 발전 방향②지사 조직③수직적 분화④조직구조의 표준화⑤국가정책⑥외부경쟁업체⑦업무의 배분⑧환경의 불확실성⑨상호의존성3. 결론①조직구조의 문제점②환경요소의 변동사유③현재 체제의 미흡점④개선방향⑤연구를 마치며4. 참고자료< 서론 >1. 기업 선택 동기주)에듀하우스는 IAE 유학네트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해외 어학연수와 유학부분에 있

  • [조직행동론] 아시아나 갈등과 협상사례
  • 항공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피해를 받고 항공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노사 양측의 피해는 물론 승객이나 수출업체에까지 피해가 돌아가 국가적 차원의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다. 결국 사상 초유의 항공사 파업은 경총과 전경련과 같은 경영자집단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의 노동조합집단의 충돌로 확대되어 정부 차원의 긴급 조정권이 발동되고서야 중앙노동위원회의 강제중재로 마무리되었다.어떤 노사 간 갈등도 서로의 입장이 팽팽히 맞설 때 해

  • [기술개발]기술개발과 헬기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우주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이동통신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재활용기술개발, 기술개발과 환경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에너지기술개발, 기술개발과 디자인기술개발 분석
  • 구조개편 추진2. 에너지절약산업의 육성3. 에너지가격체계 개편4. 에너지기술의 개발 및 보급 촉진Ⅶ. 기술개발과 디자인기술개발참고문헌Ⅰ. 기술개발과 헬기기술개발1. 제작 기술우리나라의 헬기 제작경험은 비교적 풍부한 편이며, 대한항공, 대우, 삼성, 현대, 한벨 등 5개 업체가 주도하여왔다. 500MD 헬기의 제작을 시작으로, BK117, S-76, DAUPHIN, BELL212, BELL412, UH-60 등 여러 기종의 기술도입생산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BO105 기종의 생산이 추진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