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페덱스 FedEx와 한진해운의 비교와 물류체계의 문제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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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Fed Ex

(1) 기업 소개
(2) 아, 태 지역에서의 역사 및 현황
(3) 페덱스의 서비스와 종류
(4) 페덱스와 supply chain
(5) 페덱스와 전자 상거래 (e비지니스)

붙임. 기사 - 외국계 물류 기업, 국내시장 포진
2003년 5월 8일자 [머니 투데이]


2. 한진 해운

(1) 기업 소개 및 역사
(2) 현황 및 미래 계획
(3) 한진해운 서비스의 중요 내용
(4) 한진해운의 기업 지향점
(5) 실적 및 국제적 위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ꡒ오이 30상자 보내 드렸습니다.ꡓ강원도 횡성에서 오이 재배를 하는 한 농민이 인터넷을 통해 주문 받은 상품을 보낸 후 그 결과를 다시 고객에게 e메일로 보내준다는 TV광고를 본 적이 있다.
이렇듯, 물류는 그 규모나 대상을 막론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물류를 이제 단순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시기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물류비 절감이나 새로운 물류 시스템 구축으로 엄청난 이윤을 획득하고 있으며, 물류는 이제 기업의 또 다른 경쟁 우위로써 그 몫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동북아 물류의 중심기지 건설을 국가적 사업으로 천명한 바, 국내에서의 물류의 중요성은 나날이 더 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로써 물류에 관련한 기업의 성공사례 및 그 예로써,
육상 및 항공운송에서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인정받고 있는 페덱스와 해상운송에 있어서
국내 최대 정기선사로써 한진해운을 예로써 설명하려 한다.
위의 기업의 선정 배경으로는 페덱스의 선진화된 서비스 및 공급체인,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내용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한진 해운은 비록 국내에서 아직 물류가 선진화되지는 못했지만, 물류 선진화 과정에 있다고 볼 때, 국내 최대 해상 물류기업으로써 앞으로 미래 비젼에 대해 조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2) 본론
1. Fed Ex

1) 기업 소개

FedEx는 어떤 기업인가?
운송에 있어 최고를 자랑하는 FedEx Corporation의 한 부분인 FedEx는 전 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 - 48 시간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다.

하루에 330만개 이상의 화물을 전 세계 211개국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하는 FedEx만의 네트워크만 봐도 역시 세계 최대의 특급 운송 회사임을 알 수 있다.
143,000명 이상의 종업원과 43,000지역의 사무소, 640여대의 항공기 그리고 45,000여대의 차량으로 이루어진 FedEx의 네트워크 파워- 바로 그 파워가 FedEx PowerShip, FedEx interNetShip 등의 첨단 네트워크를 통해 백만명 이상의 고객과 긴말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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