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1P ~ 1P
본론===========2P ~ 15P
결론===========16P ~ 16P

본문내용
서론
■ 해외직접 투자 개념 및 정의
해외직접 투자란 일반적으로 해외 간접투자의 상대적 개념으로 정의된다. 즉, 해외 직접 투자나 해외간접투자는 국제 간의 자본이동이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하나, 후자는 투자하는 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가함 없이,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배당 수익, 채권투자의 경우에는 이자 수익을 바라고 투자하는 반면, 전자는 투자하는 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 제일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이다고 정의 할 수 있다.
근래에 이러한 해외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산업 공동화에 대한 우려도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금리, 고임금, 고물류비등 국내의 고비용구조가 우리나라 기업을 해외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본 조는 혼다의 예를 살펴봄으로서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의 요인을 통해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본론


■ 해외 직접투자 배경 이론
해외 직접투자 배경 이론이 설명해야 하는 기본적인 질문이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가지는 불리한 점(외국비용 : costs of foreignness)에도 불구하고 왜 직접투자를 하는가? (외국비용의 불리한 점을 무엇으로 극복할 것인가 ?) 이고, 두 번째는, 다양한 국제사업활동 대안(라이센싱, 수출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하필이면 직접투자를 하는가? 이며, 세 번째는 왜 하필이면 그 국가 혹은 그 지역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가? 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
  • ■ 해외직접투자이론해외직접투자는 과거에는 독립적인 경제현상이 아닌 국제 자본이동의 한 범주로 취급되어왔으나 2차 대전이후 다국적기업들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기 시작하였다. 해외 직접투자는 국가간의 단순한 자본이동의 경계를 뛰어넘어 경영권을 확보하고 통제 및 지배를 함으로써 직접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전통적 무역이론과는 다른 새로운 이론의 정립이 필요하

  • [국제경영] 웅진코웨이 해외시장 진입전략
  • 국제 경영활동의 경험, 최고 경영자의 의지, 경영방침등과 같이 기업 전체의 여건이나 상황을 살펴 보았다. 일반적으로 인력이나 자금, 기술등의 기업의 제반 자원이 풍부할 수록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진입방법 대안의 폭이 넓어질 수 있으며, 그만큼 해외직접투자와 같은 자원의 현지 직접투입 가능성도 높아진다. 뚜렷한 기술능력이 없거나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경우 라이슨싱이나 직접투자는 가능한 선택 대안이 되기 곤란할 것이기 때문이다.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해외투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역별 블록화에 따른 수입규제 회피 목적으로서 갈수록 지역권역화하는 시장에 대처하기 위한 방편② 동남아 후발업체들의 추격에 대응하여 현지의 값싼 노동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③ 주로 선진국에 대한 투자의 경우로서 선진기술 및 경영능력 습득 목적④ 신규판매시장 개척 및 자사브

  • 해외직접투자의 이론
  • 해외직접투자는 단순히 자본의 이동 뿐만 아니라 생산기술, 경영기법 등 여러 자원들이 포괄적인 형태로 국가 간에 이동을 하기 때문에 이론의 한계가 있다. 또한 자본이 부족한 후진국에서 자본이 풍부한 선진국으로 투자나 동일 산업 내에서 상호투자에 대해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2) 포트폴리오이론포트폴리오이론은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자본을 해외로 분산투자한 결과로 해외직접투자가 일어난다고 하는 이론이다. 즉 기업이 자본의 수

  • [국제경영] 제3시장 해외진출전략 및 사례분석
  • ♣차 례♣Ⅰ. 서론 1. 제3시장이란2. 제3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목적3. 제3시장(Emerging Markets)에서의 기회4. 제3시장(Emerging Markets)에서의 위험5. 위험에 대한 대응전략 Ⅱ. 본론 1. 대우의 제3시장 해외진출 전략2. 삼성전자의 제3시장 해외진출 전략Ⅲ. 결론1. 제3시장(Emerging Markets)의 전망 2. 대우가전 해외진출 문제점에 대한 대응전략3. 삼성전자의 향후 국제화 과제4.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의 전망Ⅰ서론1. 제3시장이란◆ 국제정치적 기준 제1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