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1P ~ 1P
본론===========2P ~ 15P
결론===========16P ~ 16P
- 본문내용
-
서론
■ 해외직접 투자 개념 및 정의
해외직접 투자란 일반적으로 해외 간접투자의 상대적 개념으로 정의된다. 즉, 해외 직접 투자나 해외간접투자는 국제 간의 자본이동이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하나, 후자는 투자하는 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가함 없이,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배당 수익, 채권투자의 경우에는 이자 수익을 바라고 투자하는 반면, 전자는 투자하는 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 제일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이다고 정의 할 수 있다.
근래에 이러한 해외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산업 공동화에 대한 우려도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금리, 고임금, 고물류비등 국내의 고비용구조가 우리나라 기업을 해외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본 조는 혼다의 예를 살펴봄으로서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의 요인을 통해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본론
■ 해외 직접투자 배경 이론
해외 직접투자 배경 이론이 설명해야 하는 기본적인 질문이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가지는 불리한 점(외국비용 : costs of foreignness)에도 불구하고 왜 직접투자를 하는가? (외국비용의 불리한 점을 무엇으로 극복할 것인가 ?) 이고, 두 번째는, 다양한 국제사업활동 대안(라이센싱, 수출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하필이면 직접투자를 하는가? 이며, 세 번째는 왜 하필이면 그 국가 혹은 그 지역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가? 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