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 고객만족에 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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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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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객 만족
2.고객 만족의 3요소
3.고객만족의 중요성
4.고객만족의 5대혁신
5.서비스의 10계명
6.단골 고객을 만드는 10계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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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기분 좋은 일은 잊어버려도 기분 나쁜 일은 오래 기억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고객의 이름과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라.
‘상품+α’의 서비스가 아니라 ‘상품 Χ α’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라.
단골 고객이 늘어날수록 매출이 늘어나며 나의 월급과 승진도 보장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만을 갖고 있는 고객 중 단지 4%만이 불평을 털어 놓았다.
불만 사례가 1건 접수되면 똑같은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은 26명이나 있다. 그 중 6명은 심각한 상황에 있다.
일반적으로 불만을 갖고 있는 고객 1명은 9명이나 10에게 그것을 말한다.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 중 13%는 20명 이상에게 말한다.
불만이 원만히 해결된 고객은 그것을 3~5명에게 말한다.
절대로 No라고 해서는 안 된다.
고객은 까다로우며 변덕스럽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나는 잘 모른다.’, ‘ 나에게는 결정할 권한이 없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고객의 불만 사항에 귀 기울이고 감정을 존중한다.
“근무 시간이 끝났습니다.” “바쁘지 않은 시간에 합시다.” 등의 표현을 하지 않는다.
고객의 입장에서 공감을 표시한다.
불만을 토로한 사실에 감사하고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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